국내 e커머스, 알리·테무 방어 안간힘…"할인·셀러 육성으로 승부"

[알리·테무發 경제전쟁]⑯ 정기 할인에 총력…가성비 전문관도
셀러 육성 강화에 주력…출혈 경쟁으론 한계 지적도

편집자주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불리는 중국 e커머스가 주도하는 '차이나 덤핑'이 한국 경제를 흔들고 있다.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 염가 공세에 소비자는 무방비로 노출됐고 소상공인은 생존 위협에 처했다. 산업 전반에 걸쳐 '경제 전쟁'으로 번질 것이란 위기의 목소리도 나온다. 국가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신속하고 엄중한 대처는 물론 개인의 인식 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C커머스의 실태와 문제점, 대응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중국 e커머스(C커머스)의 급성장은 가뜩이나 적자에 시달리는 국내 e커머스 업체들로선 '재앙' 수준이다. 실제로 업계는 C커머스 등장 후 쿠팡을 제외한 주요 e커머스 업체들 매출이 10%가량 하락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C커머스의 단점으로 가품 및 안전 관리 논란, 개인정보 보호 이슈 등이 꾸준히 불거지고 있지만, 막강한 자본력을 동원한 극초저가 전략을 뒤엎기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

여기에 최근 고물가의 여파로 구매 시 품질보다 가격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더하면서 중국 공산품에 반감을 갖고 있던 소비자들마저 C커머스로 넘어가는 추세다.

이는 수치로도 확인된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올해 3월까지 e커머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순위에 따르면 1월만 해도 쿠팡에 이어 2위였던 11번가는 한 달 새 알리익스프레스에 2위 자리를 내주더니 3월엔 테무에 밀려 4위로 떨어졌다.

반면 알리의 이용자 수는 지난 1월 717만 명에서 2월 818만 명, 3월 887만 명으로 800만 명대를 돌파했다. 지난 1월 이용자가 570만 명이던 테무는 2월 580만 명에서 3월 830만 명으로 급증했다.

◇1000억 투입·9900원샵…차별화된 혜택 강화 집중

국내 e커머스 업체들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추가적인 묘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정기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품질이 보장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C커머스와 차별화된 혜택을 통해 충성 고객 확보에 집중하는 중이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G마켓이다. 상반기 최대 할인 행사인 '빅스마일데이'에 전사적인 화력을 집중하며 고객 혜택 비용으로 1000억 원 상당을 투입했다. 알리의 '1000억 페스타'에 대응하는 일종의 '맞불 작전'이다. 기존 빅스마일데이 행사 대비 투입 비용을 2배 늘려 할인 규모를 확대했다.

또 멤버십(신세계유니버스클럽) 신규 가입 시 연회비를 3만 원에서 4900원으로 낮춰 충성 고객 확보에 주력하고, C커머스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IT·디지털 가전 카테고리 판매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11번가는 상품·가격 등 e커머스의 본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5-Wheel 전략' 차원에서 지난해 10월 1만 원 미만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가성비 특화 전문관 '9900원샵'을 오픈했다. 9900원샵은 지난 3월 기준 상품수·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5.8배, 6.7배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고객 니즈에 맞춰 전문성을 높인 버티컬 서비스를 지난해 연이어 오픈한 데 이어 셀프 인테리어·홈퍼니싱 전문관 '홈즈'를 테스트 운영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규 버티컬 서비스를 론칭, 상품 셀렉션을 확대할 예정이다.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K-셀러 육성·역직구 지원…중국 저가 공산품에 대응

e커머스 업체들의 공통적인 대응 전략으로는 우수 셀러 육성이 꼽힌다. 저임금의 중국 생산자들이 대대적으로 쏟아내는 저가 공산품 공세엔 우수한 품질을 유통할 수 있는 셀러들의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G마켓은 올해 가입하는 신규 셀러에 업계 최대 수준인 인당 180만 원 상당의 광고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몽골 최대 e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py)와 업무협약을 맺어 역직구 판매를 지원한다. 큐텐이 운영하는 '티메파크'(티몬·위메프·인터파크)는 직구 마켓에서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다.

11번가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을 도입해 독자적인 상품과 브랜드를 보유한 셀러에 대해선 상품 주문 금액이 1000만 원에 도달할 때까지 판매 초기 수수료를 아예 받지 않는다. 1000만 원 도달 후에도 절반 수준인 6%의 수수료만 부과한다.

◇시장 규모 한정돼 출혈 경쟁 어려워…정치권 나서야

다만 업계는 국내 시장 규모가 한정된 가운데 천문학적인 비용을 들여 서로의 파이를 뺏고 뺏기는 출혈 경쟁은 지속될 수 없다고 전망한다.

공정 경쟁이 어려운 현재의 구조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C커머스가 막대한 자본력을 앞세워 브랜드 경쟁력까지 높인다면 초저가로 진입했던 소비자들을 다시 빼내 오긴 요원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국회나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규제를 강화하면 다른 e커머스도 그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부정적인 효과만 낳을 수 있다"며 "규제보다는 C커머스의 위법적인 행태를 밝혀내고 국내 e커머스업체의 해외 진출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입법을 추진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