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SK스토아 대표 "데이터 기반한 고객 경험 혁신 만들자"

직원 300여 명과 타운홀 미팅…데이터 중요성 강조
"원팀 조직 문화 기반으로 '아웃사이드 인' 내재화해야"

SK스토아 박정민 대표가 지난 15일 오후, 상암동 본사 사옥에서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을 갖고 ‘SK스토아 시즌2 청사진’을 제시했다.(SK스토아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SK스토아는 박정민 대표가 지난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본사 사옥에서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을 갖고 'SK스토아 시즌2'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타운홀은 올해 사업 방향과 중점 추진 과제 등에 대해 구성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박 대표는 녹록하지 않은 시장 환경에 대해 언급했다. 홈쇼핑 시장이 역성장하고 있고 송출 수수료 부담 증가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지속되는 현 상황에서 우리의 역량을 냉정하게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업의 본질을 강화하면서 지속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표는 "한정된 시간에 최적의 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TV 홈쇼핑 비즈니스에서는 효율을 극대화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Data에 기반한 소통, AI를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를 강화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시장을 읽고 분석을 고도화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필요한 시점에, 신속하게 제공하는 '압도적인 고객 경험 혁신'이 중요하다는 의미다.

또한 우리가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한 출발점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을 여러차례 강조했다.

SK 대표 커머스 사업자로 ICT 패밀리사의 핵심 자원인 데이터가 치열한 유통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라는 것이다.

박 대표는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 활용할 수 있는 우리의 장점과 역량을 총결집해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상품을 발굴하고 고객사들 또한 적극 지원한다면 강력한 선순환, 차별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박 대표는 "빠르고 강한 One Team 조직 문화를 기반으로 '아웃사이드 인'(Outside-In)을 내재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전략인 아웃사이드 인을 토대로 "다양한 고객 접점을 확보하고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와 플랫폼에 끊임없이 머무를 수 있도록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Life Style Curation'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표는 "SK스토아는 올해, 턴어라운드할 수 있는 결정적 순간에 와 있다고 생각한다"며 "나부터 고객 중심, 현장 중심 경영을 실천하겠다. 우리 모두 원팀(One team)으로 본원적 경쟁력 강화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며 진정성 있게 다가간다면 다시 한번 크게 비상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y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