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점포 축소로 접근성 저하…'접근권리 보장 책무' 고민해야"
금감원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 개최
"취약계층 금융교육 강화…장애인 금융거래 인프라 확충"
- 김도엽 기자
(서울=뉴스1) 김도엽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 및 비용 절감 일환으로 점포 축소 경향을 보이는 것과 관련 "금융업계가 금융서비스 접근권리를 보장하는 책무를 충분히 고민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고령자, 장애인, 비(非)도심 거주자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금융소비자의 금융거래 환경이 악화하고 있다는 취지다.
이 원장은 26일 은행회관 세미나실에서 6개 금융협회장 및 각 업권 금융회사 소비자보호담당 임원, 소비자단체, 장애인단체 등 총 100여명이 참여한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금융권 공감의 장'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최근 금융환경 변화에 관한 분석(연구기관), 금융이용자의 목소리(소비자·장애인단체), 금융접근성 제고의 주요 이슈와 과제(금감원), 금융소비자 접근성 제고 사례(은행)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됐다.
최근 은행권의 경우 경영효율화에 따른 점포 감축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21년 말 6121개에 달했던 은행 점포는 지난달 기준 5690개로 431개, 같은 기간 ATM은 3만 1789개에서, 2만 7157개로 4632개 감소했다. 최근 5년으로 확대하면 국내 은행 점포 1189개(수도권 708개, 비수도권 481개)가 폐쇄됐다.
10만 명 당 은행 점포 수는 12.7개로 OEDE 국가 평균 15.5개 대비 소폭 적다. 이에 비도심 거주자뿐만 아니라 디지털에 취약한 고령층의 금융소외 우려가 증가하는 한편, 장애인의 금융거래 지원 제도 및 인프라 확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현장에서 실효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됐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은행의 경영효율화 측면 뿐만 아니라 금융접근성 보장 등 사회적 책임을 균형 있게 고려한 점포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점포 폐쇄, 인력 구조조정 등 단기 비용절감 우선의 점포 운영 전략은 결국 고객 이탈로 이어져 중장기 수익 기반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금감원은 금융접근성 관련 주요 이슈별 최근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과제를 발구해 향후 금융업계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연내 은행권과 TF를 구성해 공동점포 등 점포 대체수단 설치 협의절차, 비용 분담원칙 등에 관한 은행권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련하고 인공지능(AI) 점포 등 은행권의 점포 운영전략 다변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 샌드박스 등 제도적 지원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고령자 대상 디지털 금융교육은 확대한다. 비대면 금융거래가 확대되는 가운데, AI상담서비스 도입 확산 과정에서 고령소비자가 느끼는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내 '간편모드'를 연내 신용카드업권뿐만 아니라 내년 중 보험·증권업계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원장은 "고령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장애인의 금융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도 지속 확충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장애인 소비자를 위해서는 금융사의 장애인 응대 매뉴얼 일괄 점검·정비하고, 시각·청각·발달장애 등 장애 유형별로 적시 응대가 가능하도록 매뉴얼 내 장애 유형을 다양화한다.
김미영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전 금융권이 고령자‧장애인 등을 포함한 소비자의 금융접근성 제고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한편, 향후 금감원이 추진할 금융접근성 제고 사업을 금융권 공동의 당면과제로 인식하고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doyeop@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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