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기업 손님 전용 '기업 하이챗봇' 서비스 출시…"시중은행 최초"

AI기반 대화형 챗봇 서비스…24시간 이용 가능

(하나은행 제공)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하나은행은 기업 손님의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챗봇 서비스 '기업 하이챗봇'을 시중은행 최초로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업 하이챗봇은 법인‧개인사업자 손님의 문의를 AI 기반으로 분석해 답변해 주는 메신저 형태의 챗봇 서비스다. 하나원큐 기업 앱 또는 기업 인터넷뱅킹을 통해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NLP(자연어처리기술) 엔진을 적용해 개발됐다.

특히 손님이 영업점에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별도 링크로 작성해, 문의가 있을 때 영업점 직원이 현장에서 즉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아웃바운드 선톡' 기능을 적용해 영업점 업무 경감과 함께 손님 편의성도 증대시켰다.

하나은행 금융AI부 관계자는 "향후 생성형 AI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챗봇으로 고도화해 개인‧기업 손님들의 특성에 맞춘 정교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ukge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