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수출 총력전…금융권 의기투합해 '15조원' 긴급 수혈

"역대 최초"…시중·지방은행 모두 '중형 조선사' RG 발급 참여
신한銀, 대한조선 원유운반선에 1호 RG 발급…"11년만 재개"

/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시중은행과 정책금융기관 등 총 12개 기관이 'K-조선' 수출 총력전에 나선다. 글로벌 조선업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금융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K-조선 수출금융 지원 협약식'을 열고 선수금환급보증(RG)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RG는 조선사 선박 발주에 문제가 생겨 배를 넘기지 못할 경우 금융회사가 선수금(미리 받은 돈)을 대신 물어주는 보증이다. RG가 발급돼야 수주가 성사되기 때문에 조선사에는 '목줄'과도 같은 존재다.

문제는 대형사를 제외한 중형 조선사의 경우 RG 발급이 어렵다는 것이다. 과거 조선업 침체로 대규모 손실을 경험한 이후 금융권에서 RG 발급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융권은 RG 발급을 위해 다시 힘을 모으기로 했다. 최근 국내 조선업계가 LNG 운반선 등 고부가 선박을 대량 수주하고, 4년 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하는 등 호조세를 보이면서 RG 발급이 시급한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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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9개 은행(5대 시중은행, 3개 지방은행, 기업은행)은 기 수주한 선박들의 RG 발급기한에 맞춰 각각 3000만 불씩, 총 2억 6000만 불 규모의 RG 9건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총 7억불 규모(약 1조 원) 선박 9척의 건조가 순조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은행도 자체적으로 2억 6000만 불의 RG를 발급할 예정이다. 이에 RG 발급에 따라 총 5억 7000만 불(약 7500억 원) 규모의 선박 6척의 건조가 순조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무역보험공사는 중형 조선사 RG에 대한 특례보증 비율을 기존 85%에서 95%로 확대해 은행의 보증 부담을 기존 15%에서 5%로 낮추기로 했다.

시중·지방은행이 함께 중형 조선사 RG 발급에 참여한 것은 처음이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인한 대규모 RG 손실을 경험한 이후 11년 만에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발급을 재개한다. 이날 신한은행은 대한조선이 벨기에 선사로부터 수주한 원유운반선 1척(수주액 8700만 불)에 대한 1호 RG를 발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5대 시중은행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은 올해 총 14조 원의 신규 RG 한도를 부여하기로 했다. 최근 고가 선박 수주 호황으로 인해 대형 조선사의 기존 RG 한도가 거의 소진됐기 때문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중단됐던 시중은행의 중형 조선사 RG 발급이 재개된 것은 큰 의미를 갖고 있다"며 "앞으로도 조선사의 금융 애로가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K-조선 세계 1위 유지를 위해서는 대형 및 중형 조선사의 동반 발전이 매우 중요하다"며 "후발 경쟁국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한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7월 중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ukge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