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합병, 상당히 긍정적인 시너지"

(서울=뉴스1) 홍기삼 기자 = 카카오톡 전세계 가입자 수 1억명 돌파 © News1

</figure>다음과 카카오의 합병과 관련해 상당히 긍정적인 시너지가 기대된다는 증권가 반응이 나왔다.

키움증권 안재민 연구원은 26일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과 관련된 코멘트를 통해 "다음의 인터넷 포털 영향력 상승 기대와 카카오의 모바일 서비스의 강화 등이 맞물려 상당히 긍정적인 시너지 기대된다"고 밝혔다.

안 연구원은 "다음의 인터넷 포털 시장에서의 성장 둔화와 모바일 시장을 상당히 장악한 카카오가 전반적인 인터넷 서비스 시장으로 활로를 넓히고 싶은 이해관계가 적절히 맞아 떨어졌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다음의 인터넷 포털로서의 가치와 검색, 디스플레이광고, 게임 사업과 카카오의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서비스 간의 상당한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안 연구원은 지난 10여년간 지속되던 네이버의 국내포털 시장의 영향력을 상당부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비율(1:1.5557456)과 합병신주 3294만1170주를 감안한 카카오의 가치는 2.4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고 키움증권은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향후 시너지를 감안했을 때 추가적인 상승 여력 충분히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argu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