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韓 상륙한 애플페이, '수수료 과다' 우려에 국감까지 간다

중국보다 5배 높은 수수료…소비자 비용 전가 우려
NFC 결제 먹통에 제한된 가맹점…'애플페이' 효과 주춤

지난 3월 서울 중구 공항철도 서울역 내 고객안내센터에서 한 시민이 애플페이를 이용해 직통열차 승차권을 구입하고 있다. 2023.3.24/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애플페이의 수수료 문제가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오른다. 높은 수수료 비용이 소비자에게 전가되고 업계가 출혈 경쟁에 빠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될 전망이다.

11일 열리는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는 김덕환 현대카드 대표와 마크리 애플코리아 영업총괄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들에게 애플페이 도입에 따른 소비자 비용 부담과 이용 불편 문제를 캐물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페이는 지난 3월 현대카드와 함께 국내 서비스를 개시했다. 두 회사 간의 계약조건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업계에선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건당 0.15%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애플페이 도입 당시 추가 수수료 부담분이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기도 했다. 카드사 입장에선 없던 비용이 생기는 만큼 연회비가 늘거나 카드 할인 혜택 등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였다. 게다가 애플페이는 중국에서는 수수료율을 0.03%로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현대카드가 부과하는 수수료율이 절대적으로도 높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수수료 수입에서 적자의 늪에 빠져있는 카드업계의 출혈경쟁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카드업계는 영세 소상공인 가맹점에 원가 이하의 우대 수수료를 매기면서 수수료 부문에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애플페이 수수료까지 업계 전반으로 퍼지면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애플페이 수수료가 전례가 돼 다른 간편결제 사업자들까지 수수료를 인상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페이는 2015년 출시 이후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지만, 지난 7월 애플페이 도입을 계기로 수수료 부과 방안을 검토했다가 철회하기도 했다.

소비자 불편 문제도 이날 국감의 쟁점이 될 전망이다. 최근 애플페이에 가입한 뒤 모바일출입증 등 다른 NFC 기반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삼성페이와 비교해 제한된 가맹점 숫자, 지지부진한 교통카드 연동 문제도 소비자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불편에 애플페이 효과를 톡톡히 누린 현대카드의 신규 회원 증가세도 주춤해지면서 추가 제휴를 검토했던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 비씨카드의 협의 과정도 지지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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