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토 확장하는 인뱅 3사…'금융 메기' 평가 되찾을까
대출 포트폴리오·플랫폼 연계 확대에 고객수·대출자산 성장 지속
플랫폼 비즈니스 앞세운 혁신성 의문 여전
- 신병남 기자
(서울=뉴스1) 신병남 기자 = 카카오·케이·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상품 라인업 확대, 신규서비스 도입 등 사업 영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취급하는 서비스가 다양화하면서 올해 고객 수를 비롯한 여·수신 잔액도 안정적으로 증가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인터넷은행이 전통 금융사 사업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며 '금융 메기'란 평가에 의문부호를 달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지난 7일부터 '아파트담보대출'(주택담보대출) 상품에 신규 구입자금 대출을 추가했다. 10일 기준 금리는 연 3.41~4.38%(변동금리), 한도는 10억원까지다. 은행 방문이 필요 없는 완전 비대면 상품으로 케이뱅크 앱을 통해 365일 24시간 대출 신청과 서류 제출이 가능하다. 직전까지 케이뱅크는 대환대출, 상활안정자금 목적만을 취급했다.
김기덕 케이뱅크 마케팅본부장은 "아파트담보대출은 업계 최저 금리, 넉넉한 한도, 압도적인 편의성과 신속성을 모두 갖춘 상품"이라며 "특히 이번에 출시한 구입자금은 케이뱅크가 오랜 기간 준비한 혁신적인 상품"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 플랫폼으로 추가 확장을 이끌 신사업을 잇따라 추진하고 있다.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과의 제휴로 케이뱅크와 업비트가 냈던 시너지 효과를 재현하려 하는가 하면 잔액한도가 200만원인 선불전자지급수단 '심플뱅킹' 도입을 추진한다. 두 서비스는 고객 은행 계좌 연동을 통한 실명인증이 필수되기에 충성고객 확대에도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6일 출범 1주년을 맞는 토스뱅크는 지난 3월 사업자대출을 새롭게 출시한 데 이어 8월에는 제휴사의 금융상품을 소개해주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첫 상품으로 구성한 한국투자증권의 '퍼스트 발행어음'은 6개월 만기 기준 연 4.3% 금리를 앞세워 4일 만에 판매한도 2000억원이 소진됐다. 또 신용카드업 진출로 결제사업으로의 확장도 꾀하고 있다.
은행과 플랫폼 두 영역의 확대로 인터넷은행 3사의 몸집은 빠르게 불어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7월말 기준 고객 수는 1938만명으로 연말 2000만명을 무난하게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케이뱅크의 8월말 고객 수는 801만명으로 올해 들어 100만명가량 늘었으며, 토스뱅크도 같은 기간 500만명에 육박한 고객을 확보했다.
이들의 여신(대출) 잔액도 8월말 기준 43조991억원으로 지난해 말(33조4829억원) 대비 28.7% 늘었다. 잔액의 대부분은 가계대출로 구성돼 있는데, 올해는 시장금리 인상과 가계대출 규제 강화로 대출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도 성장을 이뤘다. 실제 KB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 등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696조4509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1.8% 줄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향후 인터넷은행들의 성장이 둔화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는다. 금리 인상기와 부동산 시장 침체가 이어진다면 은행권 전반의 대출 축소 및 수익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은행들이 다양한 신사업에 도전하고 있지만 기존 금융사들이 이미 선보인 사업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대출 포트폴리오 확대, 가맹점 확대 등을 시도하고 있지만 예대마진 중심의 은행업 내지 기존 사업자의 영역을 뺏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이들이 새로운 수익원으로 내세운 플랫폼 관련 수익 성장이 더디기 때문이다. 예컨대 카카오뱅크의 상반기 수익 중 이자 부분은 79%를 차지한 반면, 플랫폼·수수료 부분은 각각 7%, 14%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인터넷은행이 간편송금을 비롯한 편의성을 앞세워 빠른 시장 안착에 성공했지만, 최근엔 기존 은행들도 많이 개선된 상태"라며 "추가 혁신을 시도해야 하지만 규제 산업이란 은행업 특성에 혁신의 속도가 과거보다 더뎌진 게 아닌가 싶다. 최근까지도 중금리대출 비중 확대라는 당국 규제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fellsic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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