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소 점검시스템 '일원화'…실시간 고장대응 나선다

충전기 설치부터 매각까지 생애관리 기능도 구축…효율성·편리성 잡는다

한 전기차 사용자가 과충전 방지 PLC 화재 예방 완속 충전기를 시연하고 있다. News1 신웅수 기자

(세종=뉴스1) 나혜윤 기자 = 충전시설의 잦은 고장으로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 일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환경부가 충전기 관리 시스템 일원화에 나선다. 업무별로 나눠진 충전기 유지보수가 한 곳에서 이뤄지면서, 실시간 고장 대응 등 무공해차 차주들의 편리성이 확대될 방침이다.

5일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을 담당하는 한국환경공단은 내년 상반기 중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의 충전기 관리 시스템을 일원화한다.

현재 충전기 관련 시스템은 △현장점검 시스템 △전기안전점검시스템 △고장수리시스템 △접수민원시스템 등으로 나뉘어 관리되고 있다. 공단은 이를 모두 하나로 합쳐 충전기 유지보수 업무 흐름 파악은 물론 관리 체계를 개선한다.

여기에다 충전기 이력 관리와 통계기능도 구축해 실시간으로 고장 대응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현장점검과 전기안전 점검, 고장 수리, 민원 담당자 및 업체별 요구사항을 취합해 공유가 필요한 업무를 일원화해 이용자 편리성을 도모한다.

그동안 전기차 소유주들 사이에서는 충전시설의 잦은 고장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찾아오는 전기차 서비스' 충전온다가 지난해 12월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기차 자체에 대한 재구매 의사(67%) 및 만족도(90%)가 높은 것에 비해 79%의 전기차주는 충전에 불편함을 느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 시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를 묻는 질문에 차주들은 '거의 매번 불편하다'(3%), '자주 불편하다' (7%), '가끔 불편하다'(69%)라고 응답했다.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는 응답은 21%에 불과했다.

그중 가장 많은 응답자가 '충전기 고장'(82명)을 불편함 1순위로 꼽았다. 그 뒤로 '충전기 부족'(75명)과 '다른 전기차의 장시간 주차'(72명), '충전구역 내 불법주차'(63명) 순이었다.

아울러 공단은 충전기 설치부터 운영·관리, 매각까지 전체 업무를 일원화한 충전기 생애관리 기능도 구축해 충전기 관리 효율성 제고에도 나설 계획이다.

한편 최근 잇단 전기차 화재사고를 계기로 배터리 화재 예방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달 초 전기차 관련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충전기 시설 안전에 관심이 쏠리면서 관련 대책에 어떤 방안들이 담길지 주목된다. 우선 환경부는 과충전 예방 기능을 탑재한 전기차 완속충전기 7만 1000기와 급속충전기 4000기 등을 새로 보급할 계획이다. 설치한 지 5년 이상 된 완속충전기 중 절반에 해당하는 2만 기는 내년에 스마트제어 충전기로 교체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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