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총 상금 1000만원 '따뜻한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사회적 약자배려, 사회적 이슈해결, 글로벌 적정기술 분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4일 '사람중심의 창조적 가치를 창출하는 따뜻한 기술'이란 주제로 '제1회 따뜻한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6월21일까지 응모작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따뜻한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은 최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그동안 산업부에서 추진해 온 기술혁신사업의 연장선에서 추진됐다.

산업부는 지난 2011년부터 산업기술에 따뜻함을 더한 R&D 36.5℃전략, 사람중심의 따뜻한 R&D 활용·보급 전략 수립, 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 사업 등을 수행해 왔다.

이번 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의 공모분야는 △사회적 약자배려 △사회적 이슈해결 △글로벌 적정기술 등 3개의 분야로 나눠지며, 기술·아이템·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사회적 약자배려 기술의 경우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의 일상생활에 편익을 제공하는 기술을 말하며, 사회적 이슈해결 기술은 범죄·유해식품·산업재해 등 국민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슈에 대응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또한 이번 공모전에는 개발도상국민들이 직접 삶에 사용 가능하며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발도상국의 현지 특성에 맞는 글로벌 적정기술에 대한 아이디어도 모집한다.

관련 기술의 실수요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개인 또는 기업의 자격)은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며, 필요시 최대 3명 이내의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우수 아이디어에는 대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비롯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과 함께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우수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성이 높은 수상작은 국가 연구개발사업(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사업)의 R&D과제로 직접 연계돼 기술개발 및 사업화도 추진된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공고 이후 오는 6월21일까지 응모작을 접수하며, 응모작은 전문가 심사 및 대국민 선호도 조사(7월)를 거쳐 8월말께 수상작을 발표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따뜻한 기술 홈페이지'(with365.keit.re.kr)에 신청서 및 아이디어 기획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응모할 수 있다.

boazho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