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광주ㆍ전남

전남 장성군, 수리취 고부가가치 작물로 발굴 육성

(장성=뉴스1) 김한식 기자 | 2012.07.05 05:19:29 송고

전남 장성군(군수 김양수)은 틈새 고부가가치 작물인 수리취를 적극 발굴해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군이 수리취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장성떡가공협의회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찰기가 풍부한 수리취를 떡재료로 활용하고 싶었으나 원료확보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군에서는 틈새약용작물로 육성하게 됐다.


이에 수리취 시범재배 및 확대 보급을 통해 영광의 모시송편처럼 ‘수리취 떡’을 장성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수리취 재배에 필요한 재배기술 및 종묘, 농자재 등을 지원하며 주요 시기별로 연시회와 현장교육, 평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수리취는 전라도 지방에서는 분대, 한약방에서는 산우방이라 불리며 쑥처럼 잎을 떡 재료로 활용하는 약초로 사려져가는 전통 세시풍속 먹을거리이다.


예부터 단오때 풍년을 기원하며 수레바퀴 모양의 절편을 만들어 먹었으며 항암작용, 소염작용, 이뇨, 청혈해독, 당뇨병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hskim@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문형표 장관 "담뱃값 최소 4500원 수준으로 인상"
기자간담회 열고 정책 추진의사 밝혀…"인상 통해 얻은 재원 흡연자 위해 사용"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담뱃값 인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문 장관은 …
"저탄소車 협력금제 2020년까지 연기"
정부가 당초 계획대로 내년부터 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키로 했다. 다만 산업계의 부담을 고려···
윤일병 사망사건 가해자 4명 살인···
 3군 사령부 보통검찰부는 2일 선임병들의 구타와 가혹행위로 숨진 육군 28사단 '윤 일···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

차분했던 김종덕 청문회…소신·도덕성 검증(종합)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19일 국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