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광주ㆍ전남

전남 장성군, 수리취 고부가가치 작물로 발굴 육성

(장성=뉴스1) 김한식 기자 | 2012.07.05 05:19:29 송고

전남 장성군(군수 김양수)은 틈새 고부가가치 작물인 수리취를 적극 발굴해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군이 수리취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장성떡가공협의회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찰기가 풍부한 수리취를 떡재료로 활용하고 싶었으나 원료확보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군에서는 틈새약용작물로 육성하게 됐다.


이에 수리취 시범재배 및 확대 보급을 통해 영광의 모시송편처럼 ‘수리취 떡’을 장성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수리취 재배에 필요한 재배기술 및 종묘, 농자재 등을 지원하며 주요 시기별로 연시회와 현장교육, 평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수리취는 전라도 지방에서는 분대, 한약방에서는 산우방이라 불리며 쑥처럼 잎을 떡 재료로 활용하는 약초로 사려져가는 전통 세시풍속 먹을거리이다.


예부터 단오때 풍년을 기원하며 수레바퀴 모양의 절편을 만들어 먹었으며 항암작용, 소염작용, 이뇨, 청혈해독, 당뇨병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hskim@


▶ 주요 이슈를 눈으로 확인한다! ‘카드뉴스 바로가기’

▶ 뉴스1만화 서비스 오픈! 인기 만화, 무료 대방출!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길바닥 뿌려진 560만원…아무도 주워가지 못했다
광주시민들 '취객이 뿌린 돈' 경찰 신고…행인들 못가져가게 현장 지켜 훈훈한 감동
광주를 찾은 외지 사업가가 심야에 술 취한 상태에서 길바닥에 거액을 뿌렸으나 주변 시민들이 이…
여행사 "수시로 다니는 익숙한 지···
중국에서 한국 공무원을 태운 버스가 다리에서 추락해 10여명이 사망한 사고가 발생하자 이번···
사상자 등 제외 교육생 105명 3일 ···
행정자치부는 중국 지안시 지방행정연수원 버스 추락 사고 이후 연수 일정을 중단한 105명의 ···

더보기 >

    많이 본 기사

    요지경 세상

    분석과 전망

    기자의 눈

    35조 기부한 사우디 왕자, 28세 연하 미모의 아내에 …
     '아라비아의 워런 버핏'으로 불리는 알 왈리드 빈 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