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광주ㆍ전남

전남 장성군, 수리취 고부가가치 작물로 발굴 육성

(장성=뉴스1) 김한식 기자 | 2012.07.05 05:19:29 송고

전남 장성군(군수 김양수)은 틈새 고부가가치 작물인 수리취를 적극 발굴해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군이 수리취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장성떡가공협의회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찰기가 풍부한 수리취를 떡재료로 활용하고 싶었으나 원료확보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군에서는 틈새약용작물로 육성하게 됐다.


이에 수리취 시범재배 및 확대 보급을 통해 영광의 모시송편처럼 ‘수리취 떡’을 장성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수리취 재배에 필요한 재배기술 및 종묘, 농자재 등을 지원하며 주요 시기별로 연시회와 현장교육, 평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수리취는 전라도 지방에서는 분대, 한약방에서는 산우방이라 불리며 쑥처럼 잎을 떡 재료로 활용하는 약초로 사려져가는 전통 세시풍속 먹을거리이다.


예부터 단오때 풍년을 기원하며 수레바퀴 모양의 절편을 만들어 먹었으며 항암작용, 소염작용, 이뇨, 청혈해독, 당뇨병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hskim@


▶ 뉴스1 100% 무료 만화 서비스 오픈!!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뉴스1을 만나세요!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폭염 '헉헉' 탈진 여름…온열질환에 '어질어질 깜깜'
야외 작업 남성 열사병 사망, 덥고 밀폐된 공간·강한 햇볕 조심…차가운 곳은 냉방병 위험
지난 28일 야외에서 작업을 하던 34세 남성이 올해 처음으로 열사병으로 숨지면서 온열질환에 대한 …
'신동빈 투자' 통했다…롯데케미칼 ···
신동빈 회장이 진두지휘하고 있는 롯데케미칼이 2분기 시장예상치를 뛰어넘는 깜짝실적을 발···
롯데 신동주-신동빈의 친모 '시게···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 회장의 친모인 시게미···

많이 본 기사

요지경 세상

분석과 전망

기자의 눈

명품 에르메스 '버킨백'…아름다움 뒤 '끔찍한 진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은 29일(현지시간) 영국 출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