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 광주ㆍ전남

전남 장성군, 수리취 고부가가치 작물로 발굴 육성

(장성=뉴스1) 김한식 기자 | 2012.07.05 05:19:29 송고

전남 장성군(군수 김양수)은 틈새 고부가가치 작물인 수리취를 적극 발굴해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군이 수리취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장성떡가공협의회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찰기가 풍부한 수리취를 떡재료로 활용하고 싶었으나 원료확보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군에서는 틈새약용작물로 육성하게 됐다.


이에 수리취 시범재배 및 확대 보급을 통해 영광의 모시송편처럼 ‘수리취 떡’을 장성을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수리취 재배에 필요한 재배기술 및 종묘, 농자재 등을 지원하며 주요 시기별로 연시회와 현장교육, 평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수리취는 전라도 지방에서는 분대, 한약방에서는 산우방이라 불리며 쑥처럼 잎을 떡 재료로 활용하는 약초로 사려져가는 전통 세시풍속 먹을거리이다.


예부터 단오때 풍년을 기원하며 수레바퀴 모양의 절편을 만들어 먹었으며 항암작용, 소염작용, 이뇨, 청혈해독, 당뇨병 등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hskim@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여야 거물들 선거구 재획정 '발등의 불'…집안싸움도
'박지원계' 이윤석-박지원 선거구 병합 가능성…'앙숙' 김무성-유기준 한판승부 예상
 헌법재판소가 국회의원 선거구별 인구 편차 비율을 2대1이 넘지 않도록 결정하면서 여야 거물 …
해경 "죄인처럼 살았다…일상으로 ···
11월1일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200일을 맞는 날이다. 그동안 해경은 수색을 통해 295명의 희생자를 수습했으나 아직 9명의 실종자···
검찰, 유병언 일가 전방위 수사…30···
    세월호 참사 200일.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헌상 2차장검사)은 최근 유병언(사망) 전 세모그···

많이 본 기사

금태섭 "세월호法 협상서 수사권 중요 쟁점으로 만…
금태섭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이 세월호특별법 협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