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도권 당대표론'에 영남 견제 나섰다…'전대룰' 신경전

'수도권' 윤상현 "민주당 적어도 민심 25%" 김재섭 "5대5로"
'영남' 김태호 "룰 바꿀 필요 없어" 홍준표 "당원 잔치 돼야"

(서울=뉴스1) 신윤하 기자, 김예원 기자 | 2024-04-18 18:01 송고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 및 당선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총회에서 결의문 낭독을 하고 있다. 2024.4.1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 및 당선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국회 국민의힘·국민의미래 당선자총회에서 결의문 낭독을 하고 있다. 2024.4.1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비대위 구성 및 차기 지도부 선출을 앞둔 국민의힘에서 당원투표 100% 전당대회 룰 개정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총선 참패 이후 당 안팎에서 '수도권 당대표론'이 급부상하는 와중에 당내 기득권을 갖고 있는 영남 세력의 견제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해 3·8 전당대회를 앞두고 바뀐 전당대회 룰을 일반 국민의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개정해야 한단 지적이 수도권 당선인을 중심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총선 참패 이후 쇄신을 위해선 당 대표 선출에 민심을 최대한 반영해야 한단 것이다.
인천 동미추홀을에 당선된 윤상현 의원은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총선 참패와 보수 재건의 길' 세미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지난해에도 100% 당원 투표를 반대했다"며 "민주당은 적어도 당심이 75%, 민심이 25%인데 우리는 70대 30에서 당원투표 100%가 됐다. 당연히 이것을 (바꾸는 것을) 혁신위원회 성격을 포함한 비대위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해 '당원투표 70%,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에서 '당원투표 100%'로 전당대회 룰을 바꿨다. 당시 친윤계가 역선택 방지를 룰 개정의 이유로 내세웠고, 결국 친윤계의 지지를 받은 김기현 전 대표가 과반 득표를 하며 당선됐다.

김재섭 국민의힘 당선인(서울 도봉갑)은 이날 열린 '총선 참패와 보수 재건의 길' 세미나에서 "당원 100% 룰이 이번에 재논의되고 나서 전당대회가 치러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의 참여를 막은 상태로 대회를 치르는 건 정부 여당으로서 무책임하다"고 말했다.
김 당선인은 이날 세미나를 마친 후에도 "(당원)100% 룰은 우리 당원들만의 잔치가 된다. 국민의힘이 잔치를 치를만한 여건이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당원 100% 룰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전향적으로 5대 5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의원도 현 전당대회 룰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해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지만 김 전 대표에게 졌다.

안 의원은 전날(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민심이 당심이고 당심이 윤심이어야 된다. 심지어는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 뽑히신 그 전당대회는 민심 50% 당심 50%였다"며 "꼭 바꾸는 게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영남권 등 당 일각에선 당원투표 100% 전당대회 룰을 유지해야 한단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태호 의원은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표는 당심으로 뽑는 게 맞다고 본다"며 "지금 상황에서 친윤이 퍼뜩 나올 수 있겠나. 모든 비윤이던데? 룰을 바꾸고 말고 할 필요도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전당대회 룰 변경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대표를 선출하는 룰을 여론조사 30%, 당원 70%로 바꾼 것은 제가 한나라당 혁신위원장을 할 때인 2006년이었다"고 말했다.

홍 시장은 "제가 혁신위원장을 할 때 그 룰을 당대표는 3대7로 바꾸고 광역단체장 이상 대선후보는 5대5로 바꾸었는데, 실시해 보니 국민들 대상으로 하는 본선거는 이대로 진행해도 무리가 없지만 당대표 선거는 타당 지지하는 사람도 우리 당 선거에 투표권을 행사하는 불합리가 속출하여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자는 주장도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대표는 당원을 대표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당원들만 선거권을 갖는 잔치가 되어야 하는 게 맞는 게 아닌가?"라며 "제가 만든 룰이지만 당대표 선거는 당원 100%로 하는 게 맞을 것으로 보인다. 그 룰은 바꿀 필요가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당 지도부도 전당대회 룰 개정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배준영 사무총장 직무대행은 전날(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윤재옥 원내대표 주재 제22대 국회 초선 당선인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원 100%가 문제가 있다는 건 알고 있다"며 "그것을 포함해서 만약 당헌 당규를 바꾸는 과정이 있으면 한 5일 정도 걸린다"고 말했다.


sinjenny9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