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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정비창 '용적률 1500%' 국제업무지구로…"보상·공공서비스·교통 문제는?"

18일 오전, 용산 한강로동 주민센터서 주민설명회
"보상 협의, 법적 절차 통해 최선 다할 것"

(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2024-04-18 14:51 송고 | 2024-04-18 16:18 최종수정
김욱중 코레일 스마트역세권사업단 개발기획차장이 18일 오전열린 '용산국제업무지구 주민설명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2024.4.18/뉴스1 ⓒ News1 한지명 기자
김욱중 코레일 스마트역세권사업단 개발기획차장이 18일 오전열린 '용산국제업무지구 주민설명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2024.4.18/뉴스1 ⓒ News1 한지명 기자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두고 영향권에 속한 주민들에게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주민들은 보상 문제에 대한 우려와 함께 교통 및 인프라 부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18일 오전 서울시는 코레일, SH공사와 용산구 한강로동 주민센터에서 일대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김욱중 코레일 스마트역세권사업단 개발기획차장은 "서울 도심에 마지막 남은 가용지이자 나대지인 용비창부지에 새로운 개발 사업을 위해 지난 2월 구역지정제안 인허가를 시작하고 주민공람을 통해 1차 의견을 수렴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사업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겠지만, 공공성과 사명감을 가지고 시작했다"라며 "토지이용 효율을 고려하면서도 공공의 이익을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날 주민들은 교통 문제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을 표현했다. 개발로 인해 예상되는 교통량 증가와 그에 따른 혼잡이 주된 우려였다. 특히 지하철 연장과 버스 노선 개선을 포함한 대중교통의 접근성 개선이 요구됐다.
김 차장은 "현재 7개의 철도 노선이 있는데 4개 노선을 추가해 2028~2029년쯤 개통할 예정이다"라며 "강남에서 오는 광역버스도 용산까지 끌어들이고 지선 버스도 용산역을 전면, 후면으로 정리하려고 검토 중"이라고 했다.

또 "신분당선 사업자와 주기적으로 연장에 관해 얘기하고 있고, 공항철도도 용산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 중"이라며 "리버버스 등 추후 검토를 통해 실현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서울시가 용산정비창 일대를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 1500%를 넘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도록 하고,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만드는 등 개발을 본격화 한다. 사진은 서울 용산 정비창 부지. 2022.7.2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시가 용산정비창 일대를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 1500%를 넘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도록 하고,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만드는 등 개발을 본격화 한다. 사진은 서울 용산 정비창 부지. 2022.7.26/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주민들은 체육시설 및 공공 서비스의 부족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발표를 맡은 이재규 도화엔지니어링 이사는 "공원 하부에 다목적 공간을 계획할 예정"이라며 "일부 체육시설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국제학교도 검토한다. 그는 "국제학교 들어간다는 건 법상 한계가 있다"면서도 "커리큘럼에 문제가 있지만, 도입에 최선 다할 것"이라고 했다. 또 "진정한 국제업무지구를 위해서는 해외 기업 유치도 중요하다"라며 "토지공급 및 용역을 통해서 타깃을 선정해서 유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들의 관심은 보상 문제로도 이어졌다. 주민설명회에서는 한때 일부 주민들로 인해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촌동 토지 소유자라고 밝힌 한 주민은 "과거 전례를 보면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장치나 배려가 부족한 게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김 차장은 "고밀복합용지다보니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수직적으로 짓는 데다가, 블록 하나당 사유지 조성 및 필지의 여유가 없다 보니 (사유지 제공이) 어렵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민간사업자라면 보상에서 융통성 있겠지만, 보상협의회나 법적 절차를 통해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절차를 통해 철저히 보상할 것"이라고 다시금 강조했다.


hj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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