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방부 청사 이전… 내달 한미훈련 실시엔 영향 없나

4월18~28일 실시 잠정 합의… '혼란' 최소화 관건
尹당선인 "군부대 이사에 국방공백? 납득 어렵다"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2022-03-20 17:15 송고 | 2022-03-21 09:09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3.20/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새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소재 현 국방부 청사 내에 두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했다.

이에 따라 당장 이번 주부터 국방부 청사와 인근 합동참모본부 청사 내 사무실 등의 이전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보여 다음 달로 예정인 한미연합 군사훈련 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단 관측이 제기된다.
20일 복수의 군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 양국은 내달 18~28일 주말·휴일을 제외한 9일간 올 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22-1-CCPT)를 실시한다는 계획을 잠정 결정했다.

매년 전·후반기 2차례 실시되는 CCPT는 통상 '방어' '반격' 등 2단계 시나리오에 따라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도상훈련(CPX)으로 진행된다.

CCPT에 앞서서는 '사전연습' 격인 우리 군 주도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이 진행된다. CMST는 국지도발·테러 등 상황을 가정한 합동참모본부 주관 대응훈련으로서 통상 한미훈련 직전에 실시된다. 올해 한미훈련에 참가하는 양국 군 병력 규모와 세부 훈련방식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일정을 잠정적으로 잡아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훈련 시나리오가 바뀌면 그 시기·규모 등도 일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군 주변에선 윤 당선인의 '대통령실 용산 입주' 계획이 이번 한미훈련 실시의 변수가 될 수 있단 관측이 제기된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실 용산 입주' 결정에 따라 현재 국방부 영내에 있는 국방부 본부와 합참 등의 연쇄이동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서울 용산구 소재 합동참모본부(왼쪽) 및 국방부 청사 본관 건물. 2022.3.2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서울 용산구 소재 합동참모본부(왼쪽) 및 국방부 청사 본관 건물. 2022.3.2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국방부는 최근 민간의 이사전문업체로부터 지상 10층·지하 3층 규모 청사 본관(신청사)에서 사무실 집기류 등 이삿짐을 빼는 데만 20일가량이 걸릴 것이란 견적을 받았다. 이 또한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짐을 나른다는 전제에서다.

이런 가운데 국방부는 일단 장관실을 포함한 본관 내 사무실을 실·국별로 영내 합참 청사와 국방부 별관(구청사) 등 부속건물, 그리고 영외 부대 주둔지 등으로 분산 배치하는 방안을 마련해 세부계획을 수립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당분간 국방부와 '한 지붕 두 가족' 생활을 하면서 부서별 이전을 추진, 추후 관악구 소재 수도방위사령부로 모두 옮겨갈 전망이다.

그러나 군 안팎에선 '한미훈련 전까지 필요시설과 인원배치가 모두 마무리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군 당국은 청사 이전 등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한미훈련 땐 합참 지하벙커(B-2 벙커)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윤 당선인의 공약인 대규모 실기동훈련(FTX) 재개 등 '한미훈련 정상화'가 올 전반기 훈련 기조에 영향을 줄지도 관심이다.

군 당국은 최근 북한의 도발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올 전반기 한미훈련을 기해 그간 한미 양측이 개별적으로 실시해온 연대급 이상 FTX를 연합훈련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현재 연합훈련의 시기·방법 등을 한미 당국이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회견에서 대통령실 이전과 그에 따른 국방부 등의 연쇄 이전으로 '안보 공백'이 우려된다는 지적에 "군부대가 이사한다고 국방 공백이 생긴다는 건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란 반응을 보였다.


ntig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