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바른미래·대안·평화 "24일 합당 완료" 다시 합의…"손학규도 동의"

손학규 포함 3당 대표 모두 사퇴 후 3인 공동대표 선출
통합 즉시 청년·소상공인 등과 통합 적극 추진…"20여명으로 교섭단체 구성"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이형진 기자, 정윤미 기자 | 2020-02-20 15:51 송고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왼쪽 두번째)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3당 합당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24일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5월중에 전당대회를 열고 지도부를 선출한다고 밝혔다. 2020.2.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왼쪽 두번째)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3당 합당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24일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5월중에 전당대회를 열고 지도부를 선출한다고 밝혔다. 2020.2.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합당 논의로 진통을 겪어 온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오는 24일 합당 절차를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과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민주평화당 통합추진위원장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은 중도·실용·민생·개혁의 대안정치세력의 태동을 위해 24일 합당해 법적 절차를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에 따르면 현재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모두 사퇴하고 각당의 대표가 1인씩 추천하는 3인으로 공동대표를 선출한다. 이후 바른미래당이 추천하는 공동대표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합당 대표로 등록하기로 했다.

당 운영은 3인 공동대표의 합의에 의해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했다.

통합당 최고위원회는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각1인씩 추천하는 3인과 미래청년,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세력의 약간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당명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민주통합당' 당명 사용을 불허한 점을 감안해 추후 논의하기로 했으며 총선을 치른 후인 오는 5월 전당대회를 개최해 지도부를 새로 선출하기로 했다.

또한 통합당은 24일 통합 즉시 통합당의 강령에 동의하는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등과 통합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3당의 합의는 각 당의 추인을 받은 후 확정할 방침이다.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인 박주선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3당 통합 합의문은 발표 전 당에서 사실상 추인 절차를 거쳐 합의를 했기 때문에 추인 절차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주선 의원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동의를 했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손 대표도 합당안에 대해 동의했다"고 밝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그동안 3당 통합과 관련 '도로 호남당'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청년 중심의 미래세대와의 결합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했으나 이날 '청년미래세대와의 통합을 적극 추진하기로 한다'는 내용을 합의문에 명시하면서 합당안에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박주선 의원은 "손 대표는 그동안 바른미래당이 공중분해 직전까지 모든 수모와 굴욕을 참아가면서 국민의당의 가치와 정신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끝까지 남아서 통합을 마무리짓고 미래세력을 통합해 더 큰 미래·실용·중도개혁 정당을 하려 했는데 (통합) 절차가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내려놓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박주선 의원은 신당에 참여하는 현역 의원 숫자에 대해 "20명은 될 것으로 알고 있다. 교섭단체 수준에서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ykjmf@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