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파트투유? 오늘부터는 '청약홈'…편의성↑ '접속불안' 우려도

클릭 한 번에 '행정정보' 자동 입력…오기 줄일 듯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청약 신청' 가능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2020-02-03 14:46 송고
청약홈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전형민 기자
청약홈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전형민 기자

새 단장을 마친 아파트 청약시스템 '청약홈'이 3일 열렸다. 

기존 청약 사이트보다 향상된 이용자 편의성이 눈길을 끌었지만, 사용자가 몰리며 접속 장애를 빚은 점은 우려로 남았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이날 오전 8시부터 기존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를 대신하는 '청약홈'을 공개했다.

감정원은 '청약홈'에 대해 기존 금융결제원의 '아파트투유'보다 이용자의 편의성이 좋아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청약홈'을 대법원, 민원24 등 다른 행정 시스템과 연계하면서 주택 소유 여부, 부양가족 수 등 청약 자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청약홈' 홈페이지 우측 상단 '새로운 기능 안내' 버튼을 누르면 기존과 달라진 점을 정리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감정원은 여기서도 △행정정보 자동화 △청약 자격 사전관리 △주택 소유 확인 서비스 △청약 신청 단계 간소화 등을 달라진 점이자 편리해진 점으로 내세웠다.
직접 사용해 본 '청약홈'에서는 '청약 자격 사전관리' 페이지가 가장 인상 깊었다.

입주자 모집공고가 게시된 청약(예정) 아파트를 대상으로 청약신청일 전일까지 청약 신청자와 세대 구성원의 '주택 소유 여부' '청약제한 사실' 등 청약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는 서비스다.

과거 청약 신청 시 필요했지만, 민원24 등에서 따로 확인해 일일이 입력해야 했던 '부양가족 수' '혼인신고일' 등 주민등록 관련 전산 정보가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조회·입력된다.

청약홈 홈페이지 내용 갈무리. © 뉴스1 전형민 기자
청약홈 홈페이지 내용 갈무리. © 뉴스1 전형민 기자
이외에도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한 번이면 '청약통장 가입명세'과 '주택 소유 내역' '세대원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감정원은 이러한 편의를 통해 청약 신청의 수고가 줄어듦은 물론이고, 오기(誤記)로 인한 당첨 취소 사례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우측 상단에 '안내 동영상' 버튼과 나란히 배치된 '청약지도'도 이색적이다. 지도를 통해 '분양공고' 중인 주택의 입지 조건과 주택의 최근 기준 실거래가격, 단지 정보, 주변 정보까지 조회가 가능했다.

국내 여러 부동산 업체 사이트가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활용해오던 직관적인 지도 연계 서비스를 그대로 벤치마킹한 모습이다.

그동안 청약 시 부동산의 시세 확인이나 주변 정보 파악을 위해 청약 사이트와 부동산 업체 사이트를 오가던 수고를 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과거 PC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청약을 휴대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이용 편의성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용자들은 공인인증서가 설치된 모바일 기기에서 구글스토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어디서든 간편하게 청약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청약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면 갈무리. © 뉴스1 전형민 기자
청약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면 갈무리. © 뉴스1 전형민 기자
하지만 오픈 첫날인 이날 오전 9시30분께부터 10시30분 무렵까지 접속자가 몰리면서 접속 장애를 빚은 것은 우려할 점으로 남았다.

편의성이 늘어난 만큼 '청약홈'의 상시 이용자 수가 늘어날 텐데,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날 별도의 청약 일정이 없었음에도 접속 장애가 발생했는데, 만약 실제 청약일 접속자가 더 몰리게 될 경우 접속 장애로 인한 피해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한 시간여 접속 장애에 대해 감정원 측은 "모의 테스트 결과 (오픈) 전날까지도 무리 없이 시스템이 작동했는데, 오픈 초기 접속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했다"고 시인했다.

이어 "부동산공시가격 알림 서비스 등 동시 접속자 7만명까지 처리해 본 경험이 있다"며 "청약 접수까지 아직 충분한 기간이 남은 만큼, 금융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기술적 오류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maveric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