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종코로나' 전면 나선 靑 '가짜뉴스'에 포문…"중대 범죄"

靑 "가짜뉴스, 과도한 공포 낳아…정확한 정보 전달해야" 언론 협조 요청
文대통령 "국민안전 저해하는 중대 범죄행위, 단호하게 대처" 지시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최은지 기자 | 2020-01-30 17:48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 앞서 손 소독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1.30/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 앞서 손 소독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1.30/뉴스1

청와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에 관련한 '가짜뉴스'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천명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30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생활과 건강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신종 코로나 사태를 다루는 언론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 부대변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왜곡 정보나 의도적인 가짜뉴스는 국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부추기고, 과도한 공포를 낳을 수 있다"며 "정부는 국민이 불안해하시지 않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고 상세하게 공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언론도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를 국민께 전달해주시길 부탁한다"며 "기자들과 관련 학회가 2012년도 제정한 감염병 보도준칙이나 한국신문협회방송협회가 2014년 공동 만든 재난보도준칙에도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 정확하고 신중하게 보도하자는 취지가 담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많은 언론이 적극적인 팩트 체크로 오해를 바로잡아주고 있다"며 "언론이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데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짜뉴스 근절대책과 관련, "신종 코로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이해해달라"며 "행정적인 절차나 과정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없다. 상황을 좀 더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에서 정부에 감염 확산 방지 대책을 주문하는 동시에 가짜뉴스를 '중대한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엄정한 대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며 "국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거나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관계부처는 표현의 자유를 넘는 가짜뉴스에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kuk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