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고위관리 "안보리서 北미사일 등 논의…인권문제 포함"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19-12-11 04:12 송고 | 2019-12-11 07:21 최종수정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미국 고위관리가 오는 11일(현지시간) 열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북한 인권 문제도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행정부 고위관리는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안보리에서 추진하던 북한 인권 회의가 취소된 배경을 묻는 말에 "우리는 북한의 그 사안들을 다룰 것"이라고 답했다.
이 관리는 "안보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최근 전개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최신 정보를 다룬다"며 "우리는 그게 안보리가 이번 주 관심을 두기에 가장 좋은 용도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는 지난 9일 "한반도에 관한 '최신 종합정보'(comprehensive update)를 제공하기 위해 수요일(11일) 안보리 회의를 소집했다"며 "이에 따라 권위주의 국가(북한)의 인권 기록에 관한 회의는 연기됐다"고 밝혔다.

이달 안보리 순회의장국을 맡은 미국은 당초 영국·프랑스·독일 등 유럽 국가들과 함께 10일 '세계인권선언 기념일'을 맞아 안보리 차원의 북한 인권 문제 토론회를 개최하려 했다.
그러나 최근 북한의 '비핵화 대화 거부' 입장 표명과 서해위성발사장 '중대 시험'을 계기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등 도발 재개 가능성이 거론되자 이 문제를 직접 다루기 위해 안보리 회의 소집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안보리 회의를 소집한 건 지난 2017년 12월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