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입학사정관협 "정시 확대 반대…기득권만 유리한 전형"

"잦은 대입제도 변경 혼란…'정시 30%룰' 유지해야"
"학생부 비교과 폐지·축소 반대…사정관 신분보장도"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9-11-20 12:48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교육관계 장관회의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0.2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교육관계 장관회의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0.25/뉴스1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는 20일 정부의 서울 주요대 정시 비중 확대 방침에 대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 정시 확대 여부는 정부 주도가 아닌 대학의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한다"고 밝혔다.

대입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를 담당하는 대학 입학사정관 협의체인 협의회는 이날 '정시 확대 및 대입제도 개편에 따른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냈다. 당정청의 서울 주요대 수능 위주 정시 확대 방침에 반대하는 게 주된 내용이다. 교육부는 이달 말 정시 확대와 학생부종합전형 개선 등을 포함한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들은 "잦은 입시제도 변경은 대입전형의 불확실성만 키워 학부모·학생의 부담을 가중한다"며 "대입제도 4년 예고제와 대입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난해 공론화 결과대로 '정시 30% 이상'이라는 대입제도를 예정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대입제도 개편은 2025년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부득이하게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2028학년도 대입을 목표로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수능 위주 정시에 대해 "정시는 기득권이나 부모의 경제 수준을 반영하기에 유리한 전형"이라며 "이는 교육기회의 불균형 심화로 지역 간 학교 간 고교서열화와 대학서열화를 부추길 것"이라며 비판했다.
정부가 검토 중인 학생부 비교과 폐지·축소 방침에 대해서는 "학생의 성장과정이 드러나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학생부 비교과 영역은 유지돼야 한다"며 "비교과 활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 하면 학생부종합전형은 전형 목적과 취지를 상실한다"고 반대했다.

이들은 학생부종합전형 공정성 강화를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의 신분보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대학이 계약직 입학사정관이나 교수 위촉 사정관을 줄이고 고도의 전문성과 전문 자격을 갖춘 전담 입학사정관을 확보해야 한다"며 "정부는 입학사정관의 엄격한 자격 기준 제도를 시행하고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jh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