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 조국 박사학위 논문도 표절의혹 예비조사 착수

"석사학위 논문 표절, 판단 보류…재논의 예정"

(서울=뉴스1) 김도용 기자 | 2019-11-14 14:03 송고
/뉴스1
/뉴스1

서울대학교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조사하기로 결정한 사실이 확인됐다.

14일 서울대에 따르면 전날 연구진실성위원에서 조 전 장관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예비조사에 관해 의논한 뒤 조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앞으로 최장 30일간 예비조사를 벌인다. 예비조사 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제보 내용을 기각하거나,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본조사위원회를 꾸려 최장120일간 본조사를 하게 된다.

문제가 된 박사학위 논문은 조 전 장관이 지난 1997년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로스쿨에 제출한 것이다. 이번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한 논의는 지난 10월21일 국정감사 때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제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조 전 장관의 석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도 제보를 받고 예비조사를 펼쳤다. 하지만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서울대 관계자는 "이미 한 차례 (석사 학위에 대한) 예비조사와 관련해 논의를 했지만 판단을 보류했다. 추가적인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 결정을 다음으로 미뤘다. 구체적인 이유는 밝힐 수 없다. 다음 회의 때 다시 한 번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dyk060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