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단독]금융위 '벤처형조직' 만들어 금융공공데이터 통합한다

부위원장 산하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 신설…2년 운영
플랫폼 만들고 9개 산하기관 데이터 가공해 개방·제공

(서울=뉴스1 ) 박주평 기자 | 2019-10-18 10:22 송고 | 2019-10-18 10:23 최종수정
© News1 DB
© News1 DB


금융위원회 산하 9개 기관에 흩어진 공공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사업을 수행할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이 부위원장 산하 벤처형 조직으로 이르면 이달 중 신설된다. 금융위는 기존에 의사운영정보팀이 다른 업무와 겸하던 사업을 별도 조직에 맡겨 규모를 확대하고 체계화한다는 계획이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이르면 이달 중 부위원장 직속으로 금융표준종합정보사업을 수행할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을 벤처형 조직으로 신설한다. 벤처형 조직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제도로 국민편의, 혁신성장 등 혁신적 아이디어를 실제 정책으로 실현하는 전담조직이다.

금융위 벤처형 조직은 행정안전부가 지난 6월 발표한 10개 우수과제로 선정되지 않아 좌초될 뻔했다. 하지만 10번째 과제로 선정된 행안부(자기정보결정 디지털 환경 구축)가 차점자인 금융위에 기회를 양보하면서 빛을 보게 됐다. 앞서 조달청이 융·복합상품구매담당관실, 경찰청이 치안빅데이터정책관 등을 벤처형 조직으로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은 서기관(4급)이 맡고 벤처형 조직을 이끈다. 이 조직은 △우수인력 배치·선발권 △성과 우대 △자율적 성과보고 △유연한 복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받는다. 오는 2021년 7월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 뒤 성과에 따라 상설화 여부를 결정한다.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은 금융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에 관한 정책을 수립·총괄하게 된다. 우선 의사운영정보팀이 담당하던 금융표준종합정보사업을 넘겨받는다. 내년도 예산 29억원을 배정받은 이 사업은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예탁결제원 등 금융위 산하 9개 기관의 중요 금융정보를 통합·표준화하고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국민에 제공함으로써 민간 창업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내년 2월에 산하기관의 금융 정보를 표준화·통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의사운영팀은 DB 구축만 하고 있는데 수요조사, 대국민 홍보 등 업무와 향후 데이터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경우를 대비한 전담조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부처의 경우 공공데이터 관련 업무를 국 단위로 운용하는 등 확대돼 있다"며 "금융위는 다른 부처보다 뒤처진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금융데이터는 전체 데이터의 0.6%밖에 안 된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금융위 산하기관 데이터를 기업 공시정보, 주가정보 등 수요가 많은 테마를 중심으로 수집·가공·융합해 오픈 API로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금융위는 금융공공데이터담당관 신설을 위한 직제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고, 현재 법제처가 이를 심사하고 있다. 이후 국무총리 결재 등 절차 등을 밟아 이르면 이달 중 신설될 전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기를 정해놓지는 않지만 최대한 서둘러 준비하고 있다"면서 "연내는 출범한다"고 말했다. 




jup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