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윤석열, 조국 임명하면 사퇴? 권력투쟁·누수 현상"

"이낙연 총리도 인정하는 뉘앙스 답변"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김진 기자 | 2019-10-01 09:28 송고 | 2019-10-01 11:47 최종수정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소속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소속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시 사퇴하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보도에 대해 "대통령이 장관 후보를 임명하면 (검찰총장이)사퇴하겠다고 하는 것은 (사실이)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처럼 검찰총장과 청와대 민정수석간 이뤄진 것으로 추정되는 민감한 대화내용이 여권에서 흘러나오며, 검찰을 압박하는 것에 대해 "권력투쟁이고 권력누수 현상이라 생각한다"고 짚었다.
박 의원은 1일 대안정치 의원총회에서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총장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하니 총리께서도 사실상 인정하는 뉘앙스의 답변을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전날 박홍근 민주당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윤석열 총장의 '조국 임명시 사퇴' 발언 보도를 언급하면서 "(그렇게) 말했다고 제가 들은 바가 있습니다. 사실인가요"라고 질문했다. 이에 이낙연 총리는 "확인해드리기 어려운 것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며 "사실관계는 확인해드리지 못하겠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박지원 의원은 "조국 장관 임명 전 윤석열 총장이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전화해 임명시 사퇴하겠다고 말했다는 것이 계속 회자되고 있다"며 "사실 여부를 떠나서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이고, 문 대통령이 임명한 조국 장관이다"라고 말했다.
다만 박 의원은 이번 진실공방이 여권에서 흘러나온 점을 짚으며 정부의 무책임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검찰총장과)민정수석 사이에 어떤 대화가 있었다 해도 이런 대화가 공개돼 정략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은 불안하다"고 검찰과 각을 세우는 청와대 및 여권을 에둘러 비판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조국, 윤석열 이 3명은 어떠한 의미에서 운명공동체"라면서 "자꾸 불러내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은 정부가 참으로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하길 기원하는 입장에서 볼때도 지극히 부적절한 이런 행태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윤 총장이 조국 장관 임명 직전에 '임명을 강행할 경우 본인이 사표를 내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