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조국 통화 부적절, 전화 끊었어야…탄핵감 아니다"

"장관의 수사외압 검찰서 수사 가능성"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19-09-27 09:53 송고 | 2019-09-27 10:53 최종수정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사구조 개혁, 어떻게 이룰 것인가' 검찰개혁을 위한 대안정치 공개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2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사구조 개혁, 어떻게 이룰 것인가' 검찰개혁을 위한 대안정치 공개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2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은 조국 법무부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검사와 통화 한 것에 대해 "매우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2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저같으면, (아내가)바꿔주는 분이 검사라고 하면 그냥 아무 소리 않고 끊어버렸으면 하는 생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박 의원은 "아내에게는 매정한 남편이 될 수 있지만 일단 담당 검사와는 전화를 끊어버리고 차라리 딸에게나 또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해서 빨리 집에 가서 아내를 진정시킬 수 있는 그런 조치를 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답변과정에서 조국 장관도 '부적절했다', 이낙연 총리도 '적절치 못했다'고 한걸 보면 모든 점이 적절하지 못한 그런 일을 했구나 생각을 한다"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자기 아내가 그러한 당혹스러운 일(압수수색)이 발생했고 또 건강 문제가 염려되기 때문에 잘 부탁한다 이 정도 얘기를 했을 수 있지만, 전화받은 검사가 그렇게 (수사 외압이고 부적절하다고)주장한다면 이것 역시 수사해야 하나요? 아마 수사되겠죠"라고 수사 가능성을 언급했다.
다만 야권이 주장하는 대로 탄핵 사유가 되는지에 대해선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현재 국회 재적의원이 297명으로 탄핵안에 149명이 찬성을 해야하는데 한국당이 110명, 바른미래당이 28명이라 (찬성)하더라도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안정치연대가 야권의 탄핵 추진에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에 대해선 "대안정치연대가 동조하면 탄핵이 가능할 수 있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탄핵까지 갈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대안정치가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대안신당의 의원 10명이 사실상 국회를 리드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서 모든 게 결정된다"고 강조하면서 "그러나 대안신당은 검찰 수사 결과를 보고 기다려야한다"고 했다.

한편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조국 장관 사태와 관련해 "우리 사회가 공정한 가에 대한 깊은 회의가 국민들 사이에 싹텄다"고 말한 것에 대해선 "굉장히 의미심장한 답변"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에서는 적극적으로 청와대에서는 임명해야 된다고 하고, 이낙연 총리는 굉장히 신중한 소극적 입장을 피력했다는 얘기가 정치권에서 나왔다"며 "그러나 확인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뭐라고 얘기할 수는 없겠다"고 부연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