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檢 패스트트랙 수사에 "야당의원 정치생명 끊어져"

"검찰, 기계적 균형 맞춰…과연 한국당 살아남을까"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19-09-26 10:15 송고
대안정치연대에서 활동하는 박지원 무소속 의원. © News1 임세영 기자
대안정치연대에서 활동하는 박지원 무소속 의원. © News1 임세영 기자

박지원 무소속 의원은 26일 '조국 사태' 이후 검찰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와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정치 생명이 끊어지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애프터(after) 조국' 정국에 대해 "검찰로서는 항상 균형을 맞춘다. 기계적 균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패스트트랙으로 자유한국당 의원들, 물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있지만, (한국당 소속) 60여명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과연 한국당은 살아남을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총선 전에 정치적 생명이 끊어질 정도의 수사 결과가 나오느냐'는 질문에 "정치 생명 끊어지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는 조사하지 않고 기소하니까 박수를 치고, 자기들은 경찰도 안 나가고 지금 검찰 조사도 안 나가겠다는 것 아니냐"며 "그러면 검찰은 기소를 할 거 아니냐. 재판장에는 안 나갈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국회선진화법에 보면, 물론 사법부에서 판결을 잘하겠지만, 제가 볼 때는 상당한 현행법 저촉이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고소고발된 18건 전체를 검찰 수사지휘에 따라 서울 남부지검에 송치했다.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사태와 관련해 수사대상에 오른 국회의원은 총 111명으로, 과반인 59명이 한국당이다. 이 가운데 50명이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으며, 해당 법을 어긴 의원에게 5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확정되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soho090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