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최기영 후보자에 "아내 '관리'도 제대로 못하냐" 발언 시끌

박성중 의원 과방위서 '여성비하' 논란
노웅래 "아내는 관리아닌 사랑의 대상"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강은성 기자 | 2019-09-02 15:39 송고 | 2019-09-02 16:03 최종수정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 2019.6.2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 2019.6.2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2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성중 자유한국당 의원이 "아내 관리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수십조원의 예산을 사용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겠느냐"고 발언했다. 동료 의원들이 아내를 '관리대상'이라고 보는 것은 논란의 소지가 있는 발언이라며 즉각 수정을 요구했지만 박 의원은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가겠다"며 입장을 고수했다. 

박 의원은 이날 최기영 후보자의 기부금 관련 내역에 대해 질의하면서 "민족문제연구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민주언론시민연합과 같은 이런 편향적인 단체에 수년간 기부금을 내고 후원을 했다"며 "본인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것을 인정하느냐"고 따져물었다 .
이에 대해 최 후보가 "제가 후원한 단체들이 정치적으로 편향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일본 역사문제 관련 단체에 대한 후원은 아내가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그동안 아내가 무슨 후원을 하는지도 몰랐느냐"고 말했고 최 후보는 "아내가 어떤 후원활동을 했는지 솔직히 몰랐고, 이번에 청문회를 준비하면서 알게됐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목소리를 높이며 "아내 관리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수십조원 예산을 다루는 과기정통부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동료 의원들이 즉각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박 의원의 발언은 여성을, 아내를 관리해야 하는 대상으로 오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발언"이라면서 "최 후보의 아내 역시 대학교수로서 독립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있고, 자신의 신념에 따라 자율적으로 후원활동 등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데, (박 의원의 발언은) 마치 아내의 경제활동이나 사상 등을 남편이 관리해야 한다고 오해를 살 수 있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 의원은 "박 의원을 생각해서 말씀드리는데 속기록에서 삭제하거나 발언의 취지를 보다 명확하게 정정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말했다. 

노웅래 과방위원장도 "아내와는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는 대상이지 관리하는 대상이 아닌데, 박 의원의 말 뜻이 그런 의도가 아니라고 믿겠다. 수정하겠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박 의원은 "아내가 사용하는 재정과 아내의 행동 등을 관리해야하는 뜻으로 말한 것이며 수정할 마음이 없다"고 잘라 말하며 발언을 수정하지 않았다. 

한편 국회가 제출받은 최 후보자의 최근 5년~10년간 기부금 내역 자료에 따르면 후보자는 위안부 관련 단체인 Δ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Δ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정의기억연대 등에 5년 이상 꾸준히 기부했다. 또 친일파 명단 등을 편찬하는 민족문제연구소 등에도 역시 같은 기간 후원금을 납부하며 지원해왔다.


somangcho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