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산케이 "'反日' 조국 검찰 수사…文정권 타격 불가피"

닛케이 "공정·공평 내세우던 文정부에 타격" 주장
"조국 딸 부정입학 의혹, 학력사회 韓서 국민적 분노"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19-08-27 23:12 송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8.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서울 종로구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9.8.2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27일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일본 언론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이 검찰의 전방위 압수수색 대상이 되면서 문 정부가 타격을 받고 있다"며 상세히 보도했다.

일부 언론은 야당과 한국 보수매체를 인용해 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 중단 결정도 조 후보자 의혹으로부터 국민 여론을 돌리려는 데 목적이 있던 것 아니냐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문 대통령이 조국 전 민정수석비서관을 법무장관에 지명한 후 딸 부정입학 의혹이 불거지면서 한국 검찰이 강제수사에 나섰다"면서 "한일관계가 악화되는 가운데 이번 수사는 향후 정권 운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도 성향의 경제지 니혼게이자이신문도 "문재인 정권은 지금까지 조 후보를 옹호하는 입장이었다"며 "조국 후보자 스캔들은 공정·공평한 자세를 내세우던 문재인 정권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일본 NNN(니폰뉴스넷)은 "한국 야당에서는 지소미아 파기도 조 후보자 의혹으로부터 국민의 관심을 돌리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면서 "법무부 장관 기용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리는 등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다음달 2일부터는 국회에서 청문회가 예정돼 있어 향후 문재인 정권의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극우성향의 산케이신문은 조 후보자를 '반일 기수(맨 앞에서 깃발을 드는 사람)'로 규정하고, 이번 검찰 수사가 문재인 정부에 타격이 될 것이라고 봤다.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사법부를 총괄해야 할 핵심 인물에게 수사의 칼이 들어간 만큼 정권에도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신문은 "조 후보자는 박근혜·이명박 두 보수정권 시대의 부정부패를 추궁하고, 사법개혁을 이끄는 리더였다"며 "일본이 수출관리를 엄격화한 이후에는 반일(反日)을 지나치게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도 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학력사회인 한국에서는 유력자의 자녀 부정입학은 국민적 분노를 사기 쉽다"며 "문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취임 후 처음으로 50%를 웃돌았다. 이번 사태가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