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중기ㆍ창업

'온라인 영어강의' 서열 나왔다…뇌새김, 종합만족도 '1위'

뇌새김·야나두·시원스쿨·스피킹맥스 만족도 조사…평균 3.61점
품질·호감도·성취도 모두 뇌새김 1등…4개 브랜드 모두 3점 ↑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9-08-26 06:00 송고 | 2019-08-26 09:24 최종수정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너도나도 '1등'이라고 홍보하는 온라인 영어강의 중 '진짜 1등' 브랜드가 가려졌다. 소비자가 직접 온라인 영어강의를 평가한 결과 '뇌새김'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소비자 만족도 종합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인지도가 높은 온라인 영어강의 서비스 4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1000명에게 설문한 결과, 뇌새김이 종합 만족도 3.69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상위 4개 브랜드 평균 만족도 3.61점…뇌새김 3.69점 '1등'

소비자원이 평가한 온라인 영어강의 브랜드는 △뇌새김(134명) △시원스쿨(406명) △스피킹맥스(127명) △야나두(333명) 4곳이다. 4개 브랜드의 평균 종합 만족도는 3.61점으로 모였다. 학습자 10명 중 7명은 대체로 온라인 영어강의에 만족한 셈이다.

뇌새김이 종합 만족도 점수 3.69점을 받아 앞섰지만 △야나두 3.67점 △시원스쿨 3.59점 △스피킹맥스 3.44점으로 타 브랜드와의 격차는 비교적 근소했다.

만족도 증감 추이에서도 뇌새김이 2년 전보다 0.44점 올라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시원스쿨 0.15점 △야나두 0.09점 △스피킹맥스 0.05점씩 올라 2, 3위 순위는 뒤바뀌었다.

온라인 영어강의의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체감 성취도 만족도 순위도 종합 만족도와 동일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3점으로 집계됐다. 사업자별 순위로는 뇌새김이 3.69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이어 △야나두 3.68점 △시원스쿨 3.62점 △스피킹맥스 3.47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 중에서 '정보 및 콘텐츠 품질 만족도'는 평균 3.77점으로 종합 만족도를 상회했다. 반면 '학습관리 만족도'는 평균 3.46점으로 종합 만족도보다 낮게 나타났다.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소비자 48% "실력 향상에 도움된다"…1등은 뇌새김 58.2%

온라인 영어강의를 수강한 소비자 절반가량은 해당 강의가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봤다.

소비자원은 4개 브랜드 이용자에게 '온라인 영어 강의가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됐는지'를 물은 결과 47.6%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뇌새김이 58.2%로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야나두 52.3% △시원스쿨 46.6% △스피킹맥스 27.5%가 뒤를 이었다.

다만 긍정적 평가(그렇다~매우 그렇다)를 세분화해보면 야나두 이용자 40.6%가 '그렇다'고 답해 가장 높았다. '매우 그렇다' 응답률은 뇌새김이 19.4%로 다른 브랜드보다 앞섰다.

온라인 영어강의를 수요는 '기초 회화'가 49.9%로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이어 △중급 이상 회화 14.9% △비즈니스·여행 등 상황 영어 14.1% △무제한 패키지 11.3%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광고나 홍보에 이끌려 영어강의를 구매하기보다, 스스로 브랜드를 선택해 수강 여부를 결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소비자원은 '사업자 홈페이지'를 통해 영어강의를 구매하는 경우가 58.6%로 가장 높았고, 이어 △온라인 쇼핑몰 22.6% △홈쇼핑 15.8% 순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dongchoi89@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