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인영, 지소미아 종료에 "안보에 별다른 걱정 없을 것"

"국익·국민 의지·한일관계 등 고려해 내린 결정"
"명료하게 종료하고 한일관계 개선시 복원하는 것 바람직"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2019-08-22 19:08 송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우리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 "안보와 관련해선 별다른 걱정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내릴 수 있는 결정을 내린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강기정 정무수석으로부터 최종 결정을 전달받았다"며 "국익·국민 의지· 최근 한일관계, 특히 한일경제전으로부터 시작된 안보환경의 변화를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소미아가 있기 전에도 한미동맹구조에서 한미일 상호 간 필요한 정보의 교환은 작동했던 방식이 있다"며 "안보와 관련해선 안정감 있게 운영해나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 정부가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과 같은 방법을 택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조건부 연장에는 애매함과 모호함이라는 단점이 있고 더 큰 불신을 만들 수 있다"며 "그럴 바엔 상황을 명료하게 종료하고 한일관계가 개선되면 다시 복원하는 것이 차라리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해 외교적 해법을 일관되게 문 열어놓고 임했는데 거부한 건 일본 정부"라며 "일본 정부가 대화를 통해 외교적 해법을 찾겠다고 할 때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일본 정부 의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인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부는 한일 간 '군사비밀정보의 보호에 관한 협정'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serendipit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