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생계 접어두고 일어선 홍콩…베이징의 선택은(종합)

노조 영향력 거의 없는 금융도시서 이례적 총파업
중국 선택지에 주목…관망·양보·협박·군사행동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2019-08-05 21:58 송고 | 2019-08-06 06:39 최종수정
5일 거리로 나온 시위대의 모습. © 로이터=뉴스1
5일 거리로 나온 시위대의 모습. © 로이터=뉴스1

홍콩에서 이례적인 총파업 시위가 벌어졌다. 전통적으로 노동조합의 영향력이 거의 없는 금융도시에서 전례없이 발생한 대규모 파업시위다. 시위대의 이같은 총력전이 결국엔 중국 정부로부터 양보를 받아낼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월요일인 5일, 도로교통이 마비되고 거리의 상점들도 문을 걸어잠근 가운데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진압에 나서면서 늦은 시간까지 거리는 최루탄 연기로 자욱했다.
이날 파업으로 인해 시민과 여행객들이 심각한 불편을 겪었지만, 아직까지 홍콩 민주화 시위에 대한 여론의 지지는 견고하다는 견해가 다수를 이룬다.

딕슨 웡 홍콩 정치분석가는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오늘 정치적 파업에 대한 지지는 강력해 보이며, 경찰과 시위대 사이의 폭력 사태가 증가하면서 더 탄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항공업계도 파업에 참여하면서 공항도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5일 오후 취소된 항공편은 160개 이상이다. 거의 대부분은 홍콩 캐세이퍼시픽의 항공편이었다. 캐세이퍼시픽 노조는 일부 승무원들이 근무 중에 이탈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여론은 돌아설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파업 때문에 시민들 사이에서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교통 대란에 화가 난 직장인과 시위대원들이 다툼을 벌이는 영상도 소셜미디어(SNS)에서 포착됐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중국의 각료급 국무위원은 오는 6일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자료사진> © AFP=뉴스1
<자료사진> © AFP=뉴스1

이런 상황에서 중국 중앙정부의 선택지는 △현재 접근법 유지 △시위대와 타협 모색 △압박과 협박 전술 강화 △인민해방군 파견 등 4가지로 압축되고 있다고 AFP통신은 분석했다.

먼저 중국은 지금의 접근법을 유지할 수 있다. 베이징은 그동안 캐리 람 행정장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면서 시위대의 행동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장만 던져왔다.

또다른 정치분석가인 딕슨 싱은 "베이징은 겁박 전략을 채택했으며, 적어도 9월 초에 학기가 시작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시위대의 대부분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다.

현재 중국은 건국 70주년 기념일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에 앞서 홍콩에 적대적인 조치를 취하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다. 2014년 홍콩 우산혁명 당시에도 중국은 관망세를 취했었다.

또 중국 정부는 홍콩 정부가 시위에 좀더 유화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하고, 시위대와 타협할 방법을 찾으라고 압력을 가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자칫하면 중국 정부가 시위대에 굴복하고 보상을 주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기자회견에 나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 AFP=뉴스1
5일 기자회견에 나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 AFP=뉴스1

홍콩 정치분석가 윌리 람은 AFP통신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가 비폭력적이고 회유적인 조치를 취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협박 전술을 강화하라는 주문도 존재한다. 중국은 최근 군의 시위 진압 훈련 장면을 언론에 공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이 실행하지 않을 위협의 강도를 높이면, 불필요하게 더 많은 공황을 일으켜 홍콩의 금융 시장에 더 큰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가장 극단적인 방법은 군의 파견이다. 이미 홍콩에는 수천 명의 인민해방군 병력이 주둔하고 있다. 홍콩 법상 인민군은 지역 정세에 간섭해서는 안 되지만 공공질서 유지 명목으로는 배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미 홍콩 시위는 전 세계의 조명을 받고 있다.

마이클 락사 싱가포르 라자라트남국제학대학원 교수는 "1989년 천안문 사태 당시의 진압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면 광범위한 국제적 비난이 시진핑(習近平) 정부의 정치적 정당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past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