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유통ㆍ산업

세븐일레븐, "우리는 대한민국 기업입니다"…가맹점주에 긴급 공지

'세븐일레븐은 일본 편의점 아니냐'는 오해 때문에 공지
"국내 대표 편의점 기업으로서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2019-08-04 15:16 송고 | 2019-08-04 23:10 최종수정
세븐일레븐 로고© 뉴스1

편의점 업체 세븐일레븐이 "(세븐일레븐 운영 업체인) 코리아세븐은 대한민국 기업입니다"라는 내용의 공지문을 최근 가맹점들주에게 배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세븐일레븐도 일본 편의점 아니냐'는 오해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지난 1일 가맹점주들에게 발송한 공지문에서 "코리아세븐은 국내 편의점 역사를 이끈 대표 기업으로서 우리나라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고 가맹점과의 상생 및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기업'임을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태동한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라며 "지난 1946년 당기 기준에선 파격적으로 영업시간을 오전 7시에서 오후 11시까지 늘리면서 지금의 세븐일레븐이라는 브랜드가 탄생했다"며 '브랜드 역사'도 언급했다.

이어 "지난 1988년 설립된 코리아세븐은 이후 미국 세븐일레븐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며  "관련 계약서에도 이런 점이 명기돼 있다"고 설명했다. 코리아세븐이 세븐일레븐 국내 판권을 가진 '국내 업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현재 코리아세븐 대주주는 지분 79.66%를 보유한 롯데지주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일본제품 불매 운동이 전방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세븐일레븐을 '일본 편의점'으로 오해하는 고객이 있어 이번에 공지문을 배포하게 됐다"고 말했다.




mr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