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인영 "중·러 군용기 영공 침범 규탄…정부 적극 대처 지지"

"일본 반응 황당, 한국당의 국적없는 인식 개탄스러워"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정상훈 기자 | 2019-07-24 10:06 송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의 우리 영공 침범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영공 무단침공은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되지 않는다"며 이렇게 말했다.

전날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인근 한국 영공을 두 차례에 걸쳐 7분간 침범해 우리 군이 360여발의 경고 사격을 했다. 이에 앞서 다른 중·러 폭격기 4대는 나란히 동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했다. 여기에 일본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며 '독도 영공 침범에 자위대(항공)의 긴급발진으로 대응했다'고 밝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같은 (영공 침범)행위는 동북아 평화안정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경고한다"면서 "우리 군의 신속한 대응과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전폭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욱 견고한 안보태세로 이러한 침범이 되풀이되지 않게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는 중국과 러시아 정부로부터 분명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받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일본 정부와 한국당의 반응이 황당하다. 일본은 항공자위대를 출격시켰다는데 강력 규탄할 수 밖에 없고, 한국당은 '국제 호구' 등 정부 공격만 얘기한다"며 "한국당은 연일 국적 없는 인식만 쏟아내고 있다. 제1야당이 국가안보 문제를 정쟁의 빌미로 삼는 것은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 원내대표는 일본의 수출보복 조치와 관련한 한국당의 대응과 관련 "대한민국은 더이상 힘없는 약소국이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본인들의 패배의식을 국민들에게 덧씌우지 말아야 하며, 일본에 대한 패배의식이 100년전 을사늑약을 불렀다는 점을 상기하길 바란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일본에 저자세를 보이며 화해의 손길을 내밀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도 냉정한 국제현실을 모르는 안일한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seei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