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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시내버스 노사 협상 난항···노조, 총파업 결의대회

(대전ㆍ충남=뉴스1) 김종서 기자 | 2019-07-16 17:35 송고
16일 오후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대전 시내 버스노동자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7.16/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16일 오후 한국노총 대전지역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대전 시내 버스노동자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 참석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7.16/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대전 시내버스노조가 파업을 하루 앞둔 16일 오후 4시 한국노총 대전지부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노사 관계의 원인제공자인 사용자측은 성의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버스 노사가 지난 15일 대전시 중재로 막판 조율에 나섰지만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 것은 사측이 최종안으로 제시한 임금 인상액이 준공용제 시행 지역 평균 합의 수준의 절반에 불과하기 때문”이라며 “노조는 최종 요구안으로 시급 4% 인상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3.5%를 제시하고 무사고 개근 수당을 5만원 삭감하는 등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는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근무일수 단축과 임금보전 요구안을 철회하고 연말까지 현행 버스운행 수준을 유지하는 데 적극 협력키로 했다”며 “내년 1월부터 현행 근무 형태가 불가능해 시프트 근무제 도입 등에 의견을 접근했지만 핵심 쟁점인 임금 인상에서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사고 개근 수당도 대전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사업장에서 교통사고 예방 차원으로 매달 지급하고 있다”며 “대전은 3개월 단위로 지급해 사고가 1회라도 발생하면 지급 받지 못해 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김희정 대전시내버스노조위원장은 “노조는 근무 형태, 정년 문제 등에 대해 전향적인 수정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이 준공영제 시행 지역 임금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인상안으로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사측의 입장 변화 없이는 합의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노조가 제시한 최종안마저도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임금 인상”이라며 “기존에 지급하던 무사고 수당을 삭감하겠다는 것은 타결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당초 이날 오후 2시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릴 예정이던 2차 조정회의는 대전시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면서 버스조합 회의실에서 노사정 간담회로 진행되고 있다.


guse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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