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고시…혁신·해외진출 역점

'맞춤형·확산·혁신·글로벌' 등 4개 추진전략 마련

(서울=뉴스1) 국종환 기자 | 2019-07-14 11:00 송고
© 뉴스1
© 뉴스1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확산과 혁신 생태계 조성, 글로벌 이니셔티브 강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으로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을 수립해 고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지난해 1월 발표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이후 국내외 변화된 여건과 그간의 정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도출한 종합적인 정책 방향이다.
종합계획은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혁신의 플랫폼, 스마트시티'를 비전으로 △맞춤형 조성 △확산 기반 △혁신 생태계 △글로벌 협력·진출 등 4대 추진전략에 맞춰 세부 실천과제를 수립했다.  

맞춤형 조성의 경우 먼저 4차산업혁명 신기술·서비스를 집약한 국가 시범도시(세종·부산)는 공간계획과 설계를 완료하고, 부지착공 등 물리적인 도시공간 조성과 함께 스마트 인프라 및 서비스 콘텐츠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다양한 지자체가 여건에 맞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특화도시(대)·단지(중)·솔루션(소) 단위로 확산사업을 개편하고 사업 개수와 유형도 차별화해나간다.
확산 기반 마련은 도시안전을 위한 통합플랫폼을 조기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개별 운영 중인 지자체의 행정·재난망 등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하는 통합플랫폼을 2022년까지 108개 지자체, 이후 전국단위 보급을 추진하고, 광역센터(17개 시·도) 구축 및 플랫폼 고도화도 병행한다.

혁신 생태계 조성은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규제개선과 산업기반 구축이 핵심이다. 스마트시티 내 기술·서비스의 융·복합과 신산업 육성 필요에 따른 규제개선 요구 등을 감안해 지자체·기업의 수요가 있는 규제는 범부처 협업을 통해 적극 개선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거버넌스 구축도 추진한다.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협력 등을 통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달 초 발표한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에 따라 금융지원, 네트워크 구축, 대·중소 동반진출, 전방위 수주노력 등 포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배성호 국토부 도시경제과장은 "이번 종합계획은 개별 사업 추진 단계를 넘어 스마트시티를 둘러싼 혁신생태계 조성과 해외진출 지원에 초점을 맞춰 중장기 정책방향을 도출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jhku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