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역직구 시장서 中企 '전용 통관 플랫폼' 만들어야"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커졌지만 수출 프로세스는 제각각"
전문가 "표준정보체계·거점 구축해 '편리한 수출' 제공해야"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19-07-10 10:00 송고
DB 중소벤처기업부 © News1 주기철 기자
DB 중소벤처기업부 © News1 주기철 기자

전자상거래 역직구(수출) 시장에서 국내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수출전용 통관 플랫폼과 표준정보체계를 구축하고 거점(집적지)을 설치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지난해 전자상거래 수출 규모는 32억500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2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류(韓流) 등의 영향으로 국내 역직구 시장은 급속도로 커졌지만, 물류·통관·마케팅 등 수출 프로세스를 총괄하는 기구가 없어 업계 애로사항이 높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홍렬 중소벤처기업부 사무관은 10일 서울무역협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민간 협의체' 3차 회의에서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 제약요인을 개선하려면 '표준정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사무관은 "국내 수출시장은 제품정보, 유통정보, 물류정보, 수출신고정보가 분절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다품종·소량 상품을 취급하는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 트렌드에 큰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최영훈 관세청 사무관도 수출신고를 자동화하고 정정·취하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통관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사무관은 "전자상거래 수출시장은 소액 다건이 많고 주문취소 사례도 빈번하다"며 "전자상거래의 특수성을 고려해 판매·배송 내역이 수출신고로 자동 변화하고, 정정·취하가 간편한 수출전용 통관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을 돕는 '거점(집적지)'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박민영 인하대학교 교수는 "중소기업의 온라인 수출을 원활하게 지원하려면 상품보관, 해외배송, 통관, 금융·보험 등 전자상거래 수출 관련 서비스를 일괄 지원하는 거점 설치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민관협의체 3차 회의는 지난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중소벤처기업 해외진출지원 대책'의 후속 조치로 중기부와 한국무역협회가 공동 개최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부터 유관기관과 온라인수출중소기업, 전자상거래플랫폼, 물류업체 관계자 40명으로 구성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김문환 중기부 해외시장정책관은 "우리 중소기업이 급성장하는 글로벌 온라인시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편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간 발표된 방안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dongchoi8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