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홍콩 시위대, G-20 정상들에게 도움 호소

홍콩에 있는 각국 영사관 앞에서 시위하는 방법 동원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19-06-26 15:41 송고 | 2019-06-26 15:46 최종수정
미국 영상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 시민들 © AFP=뉴스1
미국 영상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 시민들 © AFP=뉴스1

선진 20개국(G-20) 정상회담을 앞두고 홍콩 시민들이 각국 영사관 앞에서 시위하는 방법으로 G-20 정상들에게 홍콩의 문제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6일 보도했다.

G-20 정상회담은 오는 28일~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다.
◇ 각국 영사관에 몰려가 청원서 제출 : 홍콩의 시민 수천 명은 26일 각국의 영사관 앞으로 몰려가 “홍콩의 민주주의를 지킬 수 있게 도와 달라” 등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특히 시위대는 미국 영사관에 들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G-20 정상 회담에서 홍콩을 지지해 달라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시위자들 또 영국 영사관에도 들러 청원서를 접수했다. 제레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은 최루탄 등의 홍콩 수출을 금지하는 한편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한 자체 조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 유명신문에 광고하기 위해 온라인 모금도 : 홍콩 온라인에서는 G-20 정상회의 기간에 세계 각국의 주요 신문에 송환법 철폐 투쟁의 의의를 설명하고 동참을 촉구하는 광고를 싣자는 제안이 나왔다.

이는 홍콩 누리꾼들의 뜨거운 지지를 얻었고, 이날 오전 6시부터 시작한 모금 운동에 2만2000여 명이 참여해 약 670만 위안(약 10억원)을 모았다.

이들은 미국 뉴욕타임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문들과 G-20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일본의 아사히신문, 요미우리신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예정이다.

앞서 홍콩의 시민들은 홍콩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송환법을 반대하며 대규모 길거리 시위를 벌였다.

지난 9일에는 103만 명의 시민이, 16일에는 200만 명의 시민이 모여 송환법 반대를 외쳤다. 이에 따라 홍콩 정청은 송환법 추진을 무기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 중국은 G-20서 홍콩 문제 논의할 수 없다 : 장쥔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은 주초 "중국은 G-20에서 홍콩의 논의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24일 언론 브리핑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G-20 정상회의 참석을 예고하며 "G-20에서 홍콩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홍콩 문제는 순수하게 중국의 내정이고 어떤 외국도 개입할 권리가 없다"며 "G-20은 세계 경제 문제를 다루는 포럼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sinopar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