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방위원장 "2022년까지 북방 해외건설 수주액 150억弗 달성"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5차 회의 개최
권구훈 위원장 "북방국가와 경협 통해 新성장동력 창출"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2019-06-26 10:00 송고
권구훈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3월2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4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권구훈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3월2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4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3.2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권구훈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이 26일 "북방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경제 협력을 해 경제 외연을 확장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5차 북방위 회의를 개최, 모두발언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권 위원장은 기존 국제질서 변동·국제 무역 침체 추세·기술 발전의 가속화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내외 여건이 녹록치 않다고 하면서,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며 협력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신북방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회의에서 상정된 △우리 인프라 기업의 신북방 진출 활성화 방안 △북극해항로 활성화 대응 정책제안 △중앙아 순방 경제분야 후속조치 현황 및 계획 △북방정책 중점과제 제2차 이행점검 결과 등 4건을 소개했다.

권 위원장은 국토교통부 중심으로 작성된 인프라 기업 진출 관련 방안에 대해 "북방국가들과 도로·철도·공항, 플랜트, 스마트시티 등 첨단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며 "2022년까지 북방 해외건설 수주액 150억 달러 달성, 투자개발사업 계약 7건 추진 등 기업들의 해외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 지원(하겠다)"고 했다.
북극항로 활성화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는 지난 3월부터 가동한 TF의 논의 결과를 종합한 '북극해항로 활성화 대응 정책제안'을 들면서 "우리 경제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정부가 추진해야 할 정책에 대한 제언을 담았다"고 전했다.

권 위원장은 지난 4월 문 대통령의 중앙아 순방 성과를 가시화·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산업부에서 발표하는 '중앙아 순방 경제분야 후속조치 현황 및 계획'은 순방 후속 조치를 면밀하게 추진하기 위한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어 신북방정책의 분야별 추진 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다짐했다. 권 위원장은 점검 배경에 대해 "상황 변화에 맞게 과제를 조정하는 동시에 추진이 미흡하거나 부진한 과제를 진척시키기 위한 측면"이라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오늘 회의 안건에 포함한 바와 같이 중점과제 이행 상황을 반기마다 평가해 실제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독려하고 있다"며 "주요 국정 과제인 신북방정책에서 올 연말까지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권 위원장은 지난 3월 열렸던 4차 회의 이후 성과와 관련해선 지난 4월과 5월에 걸쳐 국립외교원과 학계와의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며 "지난 문 대통령의 중앙아 3개국 순방 수행이후 지역별 특화된 맞춤형 경협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5월 중국에서 중앙정부 및 길림·요녕성 정부 고위인사를 만났다고 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해당 지역 진출을 위해 지원책을 강구하도록 요청했고 서비스와 과학기술 분야로 협력공간을 확대하는 새로운 한·중 협력 플랫폼을 만드는 협의했다"고 했다.

이밖에도 최근 위원회 주도로 한·러 혁신센터가 인천 송도에서 출범했고, 지난 24일에는 제3차 한·러 기업협의회를 열었다고 덧붙였다.


smi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