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침몰 유람선에 47년생 남성부터 2013년생 여아까지 탑승"

[일문일답] 여행사 "큰 배가 유람선 추돌한 걸로 파악"
"대부분 40~50대…어린이 등 구조상황 아직 파악 못해"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2019-05-30 10:10 송고 | 2019-05-30 10:43 최종수정
이상무 참좋은여행사 전무이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사에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5.3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상무 참좋은여행사 전무이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참좋은여행사에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5.30/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헝가리 유람선이 30일(한국시간) 새벽 4시에 침몰해 한국인 7명이 숨지고 19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여행사에서는 "47년생 남성부터 2013년생 여아까지 탑승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이상무 참좋은여행사 전무이사의 문답.
▶파악된 사고 내용은
-현지시간 5월29일 오후9시쯤 참좋은여행 단체고객 30명과 인솔자 1명이 부다페스트 야경 관광 위해 탑승했다. 당시 강의 수위가 높았으나 모든 유람선 정상 운행중이었다. 탑승 중 다른 대형 유람선과 추돌해 선박이 전복 침몰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 사고 집계상황은 현지 외신 통해 파악하고 (동시에) 현지사무실 직원 5명을 통해 현장 파악중이다. 언론과 유가족들에게 실시간으로 자료 공유하겠다.

▶어떤 조치 취하고 있나
-본사에서는 현재 출장중인 대표이사와 부사장 포함한 임원 5명 직원 15명정도를 항공편이 수배되는 대로 현재 시간으로는 금일 오후 2시쯤 오스트리아 빈을 통해 현지로 파견해 사고수습 할 것이다. 유가족들은 명단 파악해 순차적으로 지원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직원 5명 현지에 도착했나
-프라하 등 현지에 있는 직원들이 가는 중이다. 참좋은 여행사가 아닌 협력사 직원이다.

▶외교부에서는 33명이라고 하던데
-저희 패키지 여행 통해서 온 고객은 30명 맞고 한국인 인솔자 1명 포함해 총 31명이다. 다른 현지 가이드로 추정되지만 아직 파악 중이다.

▶여기 말고 다른 회사를 통해 개별적으로 탑승한 한국인 있을 수도 있나
-그렇지 않다. 보통 단체가 크면 다른 손님들과 섞이는 거 안 좋아하셔서 단독선박으로 (여행상품) 운영한다.

▶탑승자 신원은
-이 문제 설명 없고 파악하는 대로 자료 배포하겠다.

▶연령대 알려달라
-1947년생 남성부터 2013년생 여아까지 있다.

▶중년층 많다던데
=현재 어린이 1명 있는 걸로 안다. 가족 단위 9개 단체 정도가 탑승한 걸로 안다.

▶어린이 구조됐나
-모른다. 구조자 명단이 아직 접수가 안됐다. 인솔자도 연락두절된 상태다.

▶단독 선박이라 말했는데 선박에는 단체고객 30명만 탔던 건 확인된 사실인가
-안타깝지만 인솔자도 연락두절상태. 행사를 주관하는 선박을 현지 사무실에서 렌트한 선박이라고 연락받았다.

▶가족들에게 연락을 취했나
-현재 연락 진행 중이다. 가족들 소재 파악하고 있다.

▶승객들 대부분 50대 이상인가
-아무래도 40~50대가 많을 것이다.

▶구명조끼 안입었다는 이야기도 나오던데. 메뉴얼상 가능한 이야기인가
-매뉴얼 상 구명조끼 위치 알려주고 유사시 입도록 한다. 그런데 그 선박에 대해서는 저희도 (매뉴얼이 지켜졌는지 아닌지) 파악이 안됐다.

▶배 타기 전에 안전지침 사인 받나
-통상적으로 물놀이할 때는 안전지침에 대해 사인을 받는다. 이 사건에 대해서는 접수받은 바 없다.

▶사고자들 거주지는 파악돼나
-아직 안된다. 대부분 서울이랑 수도권일 것이다.

▶비가 왔다는 말 있던데, 비가 와서 사고 난 것은 아닌가
-현지에서 유람선은 정상 운행 중이었다. 이 일정도 흔히 생각하는 옵션이 아닌 일반적으로 포함된 일정이었다. 수익추구나 영리추구는 아니었다.

▶현지에서 프로그램에서 식사나 디너 프로그램 있었나
-상품 정보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하겠다.

▶유람선 형태는
-일반적인 것을 말하면 정원이 50~60명 정도 되는 배로는 추정된다. 일반적인 배처럼 아래층도 있다. 이 선박에 대해서는 여기 오기 전에 현장수습반에서 일처리를 하고 바로 오느라고 파악이 안됐다.

▶추돌 맞나
-큰 배가 저희 선박을 추돌한걸로 파악되고 있다. 저희도 현지 업체 통해서 들은 바다.

▶현재 유람선 업체와 연락은 하고 있나
-현지 업체와 상시 연락을 취하고 있다. 지금은 공식적 리포트는 안왔지만 당연히 연락을 하고 있을 거라고 본다.

▶현지 선박업체 이름 말해줄 수 있나
=(추후) 자료에서 알려주겠다. (우리가) 항공편을 수배 중이다. 

▶사고난 곳이 도심
-시내다. 한강 유람선 같은 것이다.

▶외신에 보면 엘리자베스 다리로 나오던데
-정확한 것은 외신 보도 후 파악해야할 것 같다.

▶충돌 시점이 현지시간 오후 9시라고 들었다. (여행상품) 프로그램 시작시간은
=탑승하고 큰 이동 없었다고 들었다.


suhhyerim77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