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구 시민단체 "시민원탁회의, 소통·협치에 한계"

(대구ㆍ경북=뉴스1) 남승렬 기자 | 2019-05-21 14:31 송고
대구시가 추진 중인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대구시 제공)/뉴스1 DB© News1
대구시가 추진 중인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대구시 제공)/뉴스1 DB© News1

대구경실련, 대구환경운동연합,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21일 공동 성명을 내고 "팔공산 구름다리를 주제로 한 대구시민원탁회의는 소통·협치의 밑천을 드러낸 것"이라며 "대구시가 겉치레 행사에 예산과 행정력을 낭비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구시는 지난 16일 보존과 개발을 놓고 찬·반 여론이 팽팽한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을 올해 첫 시민원탁회의 의제로 올려 회의한 결과 시민 60.7%가 건설에 찬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을 반대하는 대구경실련 등 시민단체 측은 참가하지 않아 '반쪽짜리 원탁회의'라는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대구경실련 등은 "대구시가 원탁회의 준비와 진행 과정에서 구름다리 건설 반대 입장을 배제하는 듯한 태도를 보여 불공정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탁회의가 열린 날 토론에 앞서 대구시가 구름다리 설치의 당위성만 설명하고, 설치로 인한 자연훼손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며 "시민이 직접 참여해 시정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원탁회의의 본질적 측면에서 평가하면 최악의 회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2016년부터 제도화돼 시행 중인 시민원탁회의가 초기에는 그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내용뿐 아니라 형식적 측면에서도 참신함을 잃어버리고 행사를 위한 행사로 고착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자발적 참가자가 적어 대구시의 협조 요청이 빈발하고 특정 지역과 연령대의 참가자가 편중돼 자칫 여론을 왜곡하고 조작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경실련 관계자는 "구름다리 건설과 관련된 시민원탁회의 결과를 대구시 전체 여론인 것처럼 호도하거나 주민투표 결과인 것처럼 활용해서는 안된다"며 "구름다리 원탁회의처럼 본래 취지가 퇴색된다면 시민원탁회의는 권영진 시장이 강조하는 소통과 협치와 거리가 먼, 소통과 협치의 가면을 쓴 불통과 배제의 전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앞산·팔공산 막개발 저지 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1월26일 대구시청 앞에서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1.26/뉴스1 DB © News1 공정식 기자
대구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앞산·팔공산 막개발 저지 대책위원회'가 지난해 11월26일 대구시청 앞에서 팔공산 구름다리 건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8.11.26/뉴스1 DB © News1 공정식 기자

한편 대구시는 지난 16일 엑스코에서 '보존인가 개발인가, 시민에게 듣는다. 팔공산 구름다리'를 주제로 올해 첫 시민원탁회의를 연 결과 참석 시민의 60.7%가 찬성했으며 31.5%가 반대, 7.7%는 결정을 유보했다.

찬성한 시민들은 △구름다리~케이블카를 연계한 다양한 관광자원 개발 가능 △관광 약자의 접근성 개선 △일자리 창출 등 시민 수익 창출 △대구 대표 관광 자원화 등을 꼽았다.

반대한 쪽은 △생태 관광 트렌드 역행 △국립공원 지정 노력 우선 △투자 대비 적은 이익 △민간업체 특혜 우려 등을 들었다.

이날 원탁회에에는 구름다리 조성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측이 참석을 거부해 당초 참석 예정 인원 367명 가운데 183명만 회의에 참석했으며, 일부 회의 참석자가 중도에 이탈해 투표 참여자는 168명에 그쳤다.


pdnams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