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시민 "존경하는 유승민, 국가 위한 결단 해달라"

"유승민 한국당 다시 가려 한다는 얘기가 얼마나 답답할까"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2019-05-04 11:50 송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유튜브 화면 캡쳐) © 뉴스1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유튜브 화면 캡쳐) © 뉴스1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4일 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대했던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을 향해 "국가를 위한 결단을 해 주셔야 할 때가 아닌가"라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전에 공개된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통해 "유 의원은 저와 동향이고 학연도 있으며 제가 굉장히 인정하고 존경하는 분 중 한 분"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유 이사장(경주)과 유 의원(대구)은 대구·경북 출신에 서울대 경제학과 동문이다.  

유 이사장은 이날 방송에 출연한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와 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 패스트트랙 및 현재 국회 상황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유 의원이 중도보수정당을 성공시켜줬으면 우리나라에 좋지 않을까 하는 것 때문에 기대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 제도를 도입하고, 유 의원이 처음 바른정당을 만들었을 때의 보수혁신이라는 기치 들고 해나간다면 능히 교섭단체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 의원은 옳은 선거제 개편안이라 하더라도 게임의 룰을 밀어붙여서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며 "유 의원이 자신에게 이익되는 일을 발로 차버리고 있는데 보통 정치인이 어지간히 훌륭한 경우 아니면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지금이라도 멀리서 유럽에 계시면서 리모컨으로 어떻게 한다고 얘기 듣고 있는 안철수 전 의원과 유 의원 두 분이 전화 통화하셔서 우리 정치의 혁신과 우리나라 발전을 위한 대결단을 내려주면 어떨까"라고 호소했다.

유 이사장은 방송 중 자신과 유 의원의 공통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제가 '선거 안 나가요', '정치 안 할 거에요' 얘기해도 '할거니까 저러는거야' 이러는 얘기 많이 듣는데 유 의원도 이 길을 끝까지 가서 성공하겠다고 계속 얘기하는데도 자꾸 한국당으로 다시 가려는거 아니냐는 얘기를 듣는다"며 "얼마나 답답하실까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serendipit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