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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 수색구조 능력 끌어올린다"…해경, 대형헬기 구매 추진

2022년 도입 예정…예산 631억 투입

(인천=뉴스1) 정진욱 기자 | 2019-04-14 08:00 송고 | 2019-04-14 09:47 최종수정
대형헬기 S-92.(해양경찰청제공)/ 뉴스1 DB © News1 정진욱 기자
대형헬기 S-92.(해양경찰청제공)/ 뉴스1 DB © News1 정진욱 기자

해양경찰청이 동해 해역의 수색구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형헬기 구매를 추진한다.

해경은 대규모 해난 사고 발생 시 다수의 인명을 구조하고, 광역해역 수색구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대형헬기 구매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해경이 이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는 동해에서 대규모 해난 사고가 발생하면 대응할 수 있는 대형헬기가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15일에는 동해 독도 북동쪽 339㎞ 해상에 위치한 '대화퇴' 어장에서 한국 어선인 문창호(48톤급)와 일본 어선 세이토쿠마루호(164톤급)가 충돌해 문창호에 있던 승선원 13명이 40여분 만에 구조됐다.

해경에는 대형헬기가 남해와 서해 각 1대씩 있는데, 2014년에 도입한 1호기는 부산 항공대에, 2017년에 도입한 2호기는 목포 항공대에서 임무를 수행 중이다. 하지만 동해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거리가 멀어 구조활동을 하기 어렵다.

동해 축선을 담당하는 동해·포항 항공대에는 총 3대의 중형헬기(KA-32)가 있지만 최대 항속거리가 851km(체공시간 4시간)이고, 12명까지만 탑승할 수 있어 대형사고가 발생하면 구조활동에 어려움이 따른다. 야간 운항장치인 탐색 레이더와 열선장비,자동비행장치 등을 탑재하지 않아 야간운행도 할 수 없다.  
반면 대형헬기는 최대 항속거리가 1000㎞(체공시간 5시간 30분)에 달하고, 21명이 탑승할 수 있어 대형사고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공해인 대화퇴에서 어선 충돌사고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대화퇴는 동해 지역에서도 수심이 얕아 바다 퇴적물이 쌓여 영양염류가 풍부하고 플랑크톤이 많이 서식해 어장이 발달한 곳이다. 이 어장은 쿠로시오 난류와 리만 한류도 만나 수산자원이 풍부하다.  

연간 어획고도 최대 2만5000톤에 이르는 황금어장인 대화퇴를 다른 나라 어선들도 모를 리 없다. 최근에는 북한이나 중국 어선들까지 대화퇴에 몰려들어 충돌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커졌다.    

해경이 운용하는 대형헬기 2대는 대통령 전용헬기와 같은 기종인 미국 록히드마틴의 'S-92'이다. 이 헬기는 영국과 아일랜드, 일본, 미국 등 주요 선진국들이 운용하고 있다.

같은 성능의 헬기로는 영국과 이탈리아가 합작해 만든 레오나르도의 'AW-101'이 있다. 이 헬기는 지난 2014년 해경 대형헬기 1호기 도입 사업에서 탈락했다.

해경이 대형헬기 구매에 투입하는 예산은 총 631억이다. 올해에는 계약 착수금인 31억만 투입한다. 사업 기간은 2022년까지다.  

해경은 최근 조달청에 헬기 구매를 의뢰했고, 오는 5~6월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해 7월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해경 관계자는 "동해 축선의 원활한 구조활동을 위해 대형헬기 도입이 시급하지만,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면밀히 검토한 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g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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