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브렉시트 '최장 1년' 유예"…투스크, EU정상들에 제안

'영국의 내달 유럽의회 선거 참여' 등 조건부로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2019-04-10 10:01 송고
도날드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 AFP=뉴스1
도날드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 AFP=뉴스1

유럽연합(EU)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최장 1년' 간 유예할 것으로 보인다.

AF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도날드 투스크 EU정상회의 상임의장은 10일(현지시간) 열리는 특별 정상회의에 앞서 회원국 정상들에게 "브렉시트 연기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한을 보냈다.
앞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EU와 함께 브렉시트 이후 '전환기간' 설정 등에 관한 합의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 합의안이 영국 의회에서 계속 부결되면서 양측이 향후 관계에 대한 아무런 합의 없이 결별하는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투스크 의장은 이번 서한에서 "(브렉시트의) '탄력적 연기'(flextenstion)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며 "필요한 만큼 (시한을) 늦추되 1년은 넘지 않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즉, 최장 1년의 시간 여유를 두고 영국 의회에서 합의안이 통과되는 대로 즉시 브렉시트가 이뤄지도록 하자는 것이다.

투스크 의장은 "브렉시트를 장기간 유예하면 시간에 쫓기는 위험과 불확실성이 줄어드는 대신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브렉시트는 지난 3월29일로 예정돼 있었으나, 영국 의회의 합의안 처리 지연으로 계속 미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메이 총리는 지난 5일 투스크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브렉시트를 6월30일까지 미뤄 달라'고 요청해놓은 상황.

메이 총리는 EU 특별 정상회의를 앞두고 이날 독일과 프랑스를 잇달아 방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도 각각 브렉시트 연기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그러나 투스크 의장은 "최근 수개월 간의 흐름을 볼 때, 브렉시트 합의안이 6월까지도 영국 의회를 통과하기 어렵다"고 판단, 아예 '장기간' 유예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투스크 의장이 마련한 EU정상회의 성명 초안엔 브렉시트 시한을 최장 1년 간 늦추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유럽의회 선거(내달 23~26일) 전에 영국 의회에서 합의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영국도 선거에 참여해야 하고,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6월1일부로 브렉시트를 시행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투스크 의장은 "영국과 브렉시트를 재협상할 가능성은 없다"며 "영국 정부는 유예기간 동안 성실히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ellowapoll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