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영선 "콩나물도 현금영수증 끊나"…인사청문회서 반격

野 자료제출 태도 지적…與 해명기회 주력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최동현 기자, 김세현 기자 | 2019-03-27 14:30 송고 | 2019-03-27 16:32 최종수정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이 박후보자의 자료제출 문제를 놓고 의사진행 발언을 거듭하고 있다.2019.3.2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이 박후보자의 자료제출 문제를 놓고 의사진행 발언을 거듭하고 있다.2019.3.2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여야가 27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신상 문제를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야당은 박 후보자 본인과 배우자의 재산형성 과정과 자녀의 이중국적, 전통시장 이용내역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하며 공세를 폈다. 박 후보자의 답변 태도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이에 민주당은 박 후보자에게 해명 기회를 주는 데 주력했다.
한국당은 박 후보자가 과거 조윤선 전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의 생활비와 관련해 질의했던 것을 지적하며 박 후보자가 재산 관련 자료를 미제출한 것을 두고 불성실한 답변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소속 정우택 의원은 "자료제출을 보면 배째라식이다. 제가 내로남불 정권이라고 명명했는데, 후보자를 보면 내로남불의 정점을 찍는 것 같다"며 "검증을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특히 후보자와 배우자와 장남에 대한 어떤 것도 내놓지 않는다. 그리고 세금탈루 검증을 위한 자료요구에도 전혀 사실이 없다는 동문서답으로 답변한다"고 지적했다.

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평소 박 후보자가 전통시장을 애용한다고 해서 사용금액을 달라고 했는데, 사용금액은 주지않고 평소에 온누리상품권을 애용한다며 동문서답했다"고 말했다.
같은당 박맹우 한국당 의원도 "반값등록금과 무상급식을 외치면서 정작 아들은 호화 외국인학교를 보냈다"며 "그래서 자료제출을 요구했는데 응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전통시장에서) 현금을 주고 콩나물 2000원어치를 사면서 콩나물 파는 할머니에게 '할머니, 현금영수증 끊어달라'고 말하기 힘들다"며 "아이는 복수 국적자이고 병역은 이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야당은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한 박 후보자의 의견을 묻기도 했다.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박 후보자를 향해 "소상공인의 피눈물을 뽑는 정권에서 박영선 후보자께서는 이 정권과 맞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자 박 후보자는 "중산층이 살찌우게 하려면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정책을 채택할 수밖에 없다"며 "다만 문재인 정부에서 미흡했던 점이 있다면 사회안전망 정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산자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한국당이 제기한 각종 의혹과 관련해 박 후보자에게 배경 설명을 요구했다.

위성곤 민주당 의원은 조윤선 전 장관에 대한 박 후보자의 생활비 질의 배경을 물었으며, 이에 박 후보자는 "조윤선 전 장관이 실질적으로 본인이 1년에 어떤 해에는 5억원, 어떤 해에는 7억5000만원의 생활비를 사용했다고 본인이 얘기했다"며 "국민들에게 과장된 자료로써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당치 않다는 생각이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후보자는 전통시장 이용 내역과 관련해서도 "제가 주말에 지역구 일 때문에 분주하다보니, 저도 시장에 가지만 저희 집은 외람스럽지만 제 남편이 시장을 많이 본다"며 "남편의 신용카드 전통시장 사용내역은 5년간 1081만원이다"라고 말했다.


se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