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기혐의에 욕설논란까지…인천 국회의원 ‘수난시대’

민주당 맹성규·유동수, 한국당 이학재 등 '구설수'
시민사회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갑질'로 귀결될 것"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9-02-19 07:00 송고
최근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사기혐의, 막말논란, 직원의 일탈 등으로 인해 수난을 겪고 있다.

18일 인천 정계에 따르면 인천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맹성규(남동갑)·유동수(계양갑) 의원과 자유한국당 이학재(서갑) 의원 등 3명이 각종 의혹과 논란에 휩싸였다.
맹성규 민주당 의원. 뉴스1DB
맹성규 민주당 의원. 뉴스1DB

맹 의원은 지역사무실 직원이 남동구의 한 공모사업에 응모한 사실이 드러나 구설수에 올랐다.

맹 의원실 사무장 A씨(51)는 남동구가 지난 11~13일 실시한 ‘청년창업지원센터 민간위탁 운영사업자’ 공모에 신청했다. 사업비 2억7400만원을 받아 2년 동안 센터를 위탁운영하는 이 공모사업의 신청자격은 허가 받은 법인 또는 단체다.

A씨는 맹 의원실에 몸 담고 있으면서 B단체 이사장을 맡고 있었는데, 이 단체 명의로 사업을 신청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에선 ‘맹 의원실 직원이 내정됐다’는 얘기가 돌았고, 비난이 일자 A씨는 14일 슬그머니 신청을 철회했다.
맹 의원실 관계자는 “A씨 행동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면서도 “한달 전 A씨가 B단체 이사장에서 물러났음에도 아직 이름이 바뀌지 않아 생긴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A씨는 이 일에 책임지고 바로 사직했다”고 덧붙였다.

유동수 민주당 의원(왼쪽). 뉴스1DB 
유동수 민주당 의원(왼쪽). 뉴스1DB 

유 의원은 ‘허위견적서를 제출해 국회예산을 지급받았다’고 주장하는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당했다.

세금도둑잡아라·좋은예산센터·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 20일 유 의원을 사기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유 의원실이 2016년 2건의 정책연구를 진행하며 허위연구자를 내세우고 인쇄부수를 부풀린 허위견적서를 국회에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쇄업체에 국회예산 980만원을 지급한 뒤 이 가운데 818만원을 의원실 관리 통장으로 되돌려 받았다고도 했다.

이학재 의원은 최근 열린 지역의 한 행사에서 민주당 구의원에게 욕설을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학재 한국당 의원. 뉴스1DB
이학재 한국당 의원. 뉴스1DB

민주당 소속 정인갑 인천 서구의원은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의원이 행사장에서 ‘싸가지 없는 XX’, ‘어린놈의 XX’ 등의 욕설을 (나에게) 퍼부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정 구의원은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현안문제를 촉구하는 횃불집회였던 이 행사에서 “우리 서구에는 ‘제가 잘못했다. 제가 책임지겠다. 제가 해결하겠다'라고 말하는 정치인은 없고 남 탓만 하는 정치인만 있다”고 발언한 이후 이 의원에게 욕설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소속 서구의원들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의원에게 사과를 요구하며 논란을 확산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이 유튜브 채널 ‘이학재TV’에 출연해 “욕설을 한 적이 없다”고 강력하게 부인하면서 사태는 '진실게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이같은 의혹과 논란에 대해 지역시민사회는 국회의원들의 권위주의적 발상에서 나온 비상식적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의혹과 논란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해당 국회의원들의 ‘갑질’로 귀결될 것”이라며 “이런 의혹·논란이 생긴 것 자체가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inamj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