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러시아, 北에 핵무기 폐기 대가로 원전 제안했다"

WP "핵협상 교착상태 해결 위해 작년 10월말 제안"
"1994년 제네바 합의 청사진서 가져온 듯"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19-01-30 08:13 송고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북미 핵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던 지난해 10월 말 러시아가 북한에 비밀 제안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고 2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러시아는 북한이 핵과 탄도미사일을 해체하는 대가로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러시아는 북한에 원전을 건설해 직접 운영하고, 모든 부산물과 핵폐기물을 러시아로 반환할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북한이 원전을 이용해 핵무기를 제조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러시아의 제안이 아직 협상 중인지 북핵 협상에 이미 영향을 미쳤는지는 불분명하다고 WP는 전했다. 
러시아의 이러한 제안은 지난 1994년 빌 클린턴 미 행정부와 북한이 각각 핵사찰 허용과 경수로 제공을 약속한 '제네바 합의' 청사진에서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합의는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존 볼턴 군축 담당 차관보가 경수로 제공을 반대하면서 실패로 돌아갔다. 볼턴은 현재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역임하고 있다. 

지난해 주한 미국 대사 하마평에 올랐던 빅터 차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는 WP에 "러시아는 북한에 경수로를 제공함으로써 돈을 벌고, 동아시아에 에너지 연계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전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제안을 환영하지 않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통적인 생각을 고수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다"고 했다. 
다만 러시아의 비밀 제안이 한반도에서 러시아의 영향력 확대를 경계하는 중국과 미국 정부를 동요시킬 수 있다고 WP는 전했다. 

미 국무부와 백악관, 중앙정보부(CIA), 미 국가정보국,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관 모두 이 제안에 대한 언급을 피했다.


angela02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