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매선침, 만성 목 통증에도 효과"…대전대 둔산한방병원

(대전ㆍ충남=뉴스1) 송애진 기자 | 2019-01-29 06:00 송고
김은석 교수© 뉴스1

미용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매선침 치료가 만성 목통증에도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대전대 둔산한방병원에 따르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한 매선침에 대한 국내 최초의 확증형 대규모 임상 연구가 SCI 국제학술지 JACM에 게재됐다.
매선침은 바늘 형태의 침에 폴리디옥신 재질의 실이 결합된 형태의 특수침으로 주로 안면주름, 리프팅 등의 미용 목적으로 사용됐다.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김은석 교수팀은 106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를 통해 매선침 치료가 만성적인 목통증과 그로 인한 심리적 스트레스와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밝혔다.

매선침을 시술할 때, 침을 치료 부위에 자입하고 바로 발침하면 폴리디옥신 재질의 실이 남아있게 되는데 이 실이 가수분해 돼 배출되는 시간동안 치료 부위에 지속적으로 유효한 자극을 준다.
연구에 참가한 모든 대상자들에게 본인의 증상 정도에 따라 약물, 물리치료, 도수치료, 운동 등의 일상적인 관리를 받도록 허용하고 실험군에게는 4주간 주 1회, 총 4회의 매선침 시술을 추가로 제공했다.

그 결과 매선침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일상관리 대조군에 비해 목통증과 기능장애, 불안 및 우울, 삶의 질, 전반적 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

특히 매선침의 치료 효과는 시술 직후보다 오히려 시술 후 5주 시점에서 보다 크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가 시술 부위에 매립돼 있는 실의 지속적인 자극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한의사들이 매선침을 미용뿐만 아니라 만성 통증 질환에 처방하고 있지만 실제 그 효과와 안전성을 대규모 확증형 임상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교수는 "매선침 치료가 목통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면서 매선침의 척추관절 통증 질환에 대한 활용 범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질환에 대한 매선침의 유효성과 안전성의 근거를 확보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hd21tprl@nate.co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