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덜 해로운 전자담배 진짜 안되나요"…복지부 공익광고에 담배업계 '발끈'

유해성 공방 '3라운드'…'덜 해로운 담배 없다'vs'한국만 불인정' 팽팽

(서울=뉴스1) 신건웅 기자 | 2019-01-13 08:00 송고 | 2019-01-13 11:08 최종수정
한 시민이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흡연카페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다.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한 시민이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흡연카페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다.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보건복지부가 궐련형 전자담배를 겨냥한 광고를 내놓으면서 담배 업계와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전자담배의 유해성이 쟁점이다.

'덜 해로운 전자담배는 없다'는 복지부 주장에 담배 업계는 '유해물질이 적은 것은 입증된 사실'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복지부는 전자담배 사용자를 '담배에 조종당하는 마리오네트 인형'으로 형상화한 TV 광고를 선보였다. 전자담배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기획한 광고다.

복지부가 전자담배를 정면으로 겨냥한 것은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할 것'이라는 소비자들의 생각을 바꾸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일반 담배와 전자담배의 유해성 차이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일단 금연이라는 대명제를 강조하겠다는 것.

그러나 담배 업계에서는 '전자담배가 덜 해롭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복지부의 TV 광고에 대해서도 '왜 일반 담배만큼 해로운지 사실을 적시하지 않았고, 혐오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감성적 주장만 담아 객관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자담배 사용자들이 가장 해로운 일반 담배로 다시 돌아가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해외 사례를 들며 전자담배가 덜 유해한 것은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영국 공중보건국(Public Health England)이 최근 제작한 영상에는 일반 담배 흡연으로 치명적 피해가 우려되지만 전자담배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일반 담배 흡연자의 금연과 전자담배로의 전환을 대안으로 제시한 셈이다. 완전한 금연이 어렵다면 유해성에서 큰 차이가 나는 전자담배가 낫다고 판단했다.

존 뉴튼(John Newton) 영국 공중보건국 교수도 "많은 흡연자들이 거짓 정보로 인한 두려움 때문에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비극적인 일"이라며 "전자담배로 전환하는 것이 훨씬 위해성이 적다는 사실을 흡연자들에게 확실히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 뉴질랜드와 독일 등에서도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고 결론을 내린 상황이다.

전자담배를 겨냥한 복지부의 금연광고 © News1
전자담배를 겨냥한 복지부의 금연광고 © News1

문제는 앞으로도 복지부와 담배업계의 기 싸움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복지부는 '전자담배도 담배'라고 보고, 담배업계의 반발이 이어지더라도 금연 유도 정책을 지속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금연 시설 확대와 금연 광고 등이다.

앞서 정부의 전자담배 규제와 담뱃갑 혐오그림에 반발했던 담배업계는 다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복지부도 일반 담배보다 전자담배가 덜 해롭다는 것을 분명 알고 있을 것"이라면서도 "무조건 금연을 외치는 것이 과연 국민건강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해서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감소를 알려 나갈 것"이라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k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