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예능전문가 20人 연말 설문]① '올해의 예능인' 박나래·'올해의 신인' 피오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김민지 기자, 장아름 기자 | 2018-12-14 09:30 송고 | 2018-12-14 10:30 최종수정
방송인 박나래./뉴스1 © News1 
방송인 박나래./뉴스1 © News1 
'나 혼자 산다'의 '하드캐리' 멤버, 방송인 박나래가 '올해의 예능인'으로 뽑혔다.

뉴스1은 2018년 연말을 맞아 현직 방송 PD와 기획사, 제작사, 홍보사 등 예능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올 한해 예능을 빛낸 작품과 스타들을 조사했다.(복수 및 무응답 포함)
예능 전문가들이 뽑은 올해의 예능인 부문은 박나래가 13표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MBC '나 혼자 산다'를 대표로, tvN '코미디 빅리그' '짠내투어' '놀라운 토요일' 등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서 일명 '하드캐리'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 관계자는 "하나만 잘 하거나, 하나의 이슈만 가진 연기자가 아니라 골고루 다 잘 하는 예능인이다"라고 평했으며, 또 다른 관계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예능감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박나래와 함께 올해 MBC 예능을 이끈 이영자는 6표를 받아 2위에 올랐다. MBC '전지적 참견시점'에서 일명 '이영자 표' 먹방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었다. 올리브 '밥 블레스 유', KBS 2TV '볼빨간 당신', JTBC '랜선라이프' 등 예능 다작 중이다.

이어 JTBC '아는 형님' tvN '대탈출' '신서유기' 등에 출연한 강호동이 2표를 받았다. 그에 대해서는 "'대형 MC'나 '큰 형님'같은 무거운 이미지를 벗는데 성공했다"는 평이 있었다.
또 SBS '골목식당' tvN '스트리트푸드파이터' 올리브 '한식대첩' 등 먹방 예능계 대표주자인 백종원과 유재석 등이 1표를 받았다.
블락비 피오© News1
블락비 피오© News1
올해 급부상한 예능 루키로는 tvN '신서유기5~6'에 게스트로 합류해 활약한 블락비 멤버 피오가 8표를 받아 1위에 올랐다. OB멤버와 YB멤버의 조화로운 팀워크 속에서 피오는 특유의 '막내美'를 뽐내며 안착했다. 이번 '신서유기'가 역대 시즌 중 가장 높은 시청률(6.8% 닐슨코리아 기준)을 달성하는데 기여했다.

한 방송 관계자는 "기존의 아이돌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는 솔직함과 파격적인 면모가 보였다"고 평했다.

SBS '골목식당'에서 백종원과 호흡을 맞추는 조보아가 솔직한 리액션과 의외의 진행 능력을 보여주면서 3표를 받았다. 또 SBS '런닝맨' 게스트로 화제를 모았다가 '미추리'로 예능에 고정 출연 중인 제니와, 전국에 '곱창 신드롬'을 일으킨 마마무 화사도 2표를 받았다.

제니를 올해의 루키로 뽑은 한 관계자는 "그룹 활동 중에는 볼 수 없었던 예능감을 보여줬다"면서 "향후 본인의 선택에 따라 가수 뿐만 아니라 드라마 예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올해의 예능인

박나래(13표)/이영자(6표)/강호동(2표)/백종원, 이수근, 유재석 등(1표)

△올해 급부상한 예능 루키

피오(8표) / 조보아(3표) / 화사, 제니(2표)/박성광, 이상윤, 승리, 이시언 등(1표)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

MBC '나 혼자 산다'(8표)/MBC '전지적 참견시점'(4표)/SBS '골목식당', tvN '신서유기'(3표)/tvN '윤식당', JTBC '효리네민박2'(1표)

△올해 예능계 최대 사건/이슈

마이크로닷 부모님에 대한 '빚투' 사건, '미투' 운동(7표)/MBC '무한도전' 종영(4표)/대형MC 시대의 쇠락,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활약(3표)/MBC '전지적 참견시점' 세월호 희생자 조롱 논란(2표)/'식당예능' 대세, 여성 연예인 활약 등(1표)

▶설문에 응한 방송 관계자(가나다 순)

강영선(MBC CP)
공희철(SBS CP)
권영주(더 틱톡 대표)
김구산(MBC CP)
김준수(SBS PD)
노윤애(와이트리컴퍼니 대표)
노진영(IOK컴퍼니 TN엔터사업부 대표)
김호상(KBS CP)
마건영(JTBC PD)
박상혁(CJ E&M PD)
박성재(tvN CP)
성치경(JTBC CP)
심영(쉘위토크 대표)
안상휘(CJ E&M CP)
윤현준(JTBC CP)
이재석(MBC PD)
이진민(채널A CP)
전진수(MBC CP)
조신영(스토리라임 대표)
익명(CJ E&M PD)


ichi@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