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의장 "남북경제공동체, '호시우행' 자세로 전진해야"

제26파 북한정책포럼 세미나 참석
"평화가 경제 이끌고, 경제가 평화를 굳건하게 만들어야"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 2018-12-12 10:29 송고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6차 북한정책포럼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국회의장실 제공>© News1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6차 북한정책포럼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국회의장실 제공>© News1

문희상 국회의장은 12일 "남북 경제공동체를 향해 서두르지 않되 멈추지 않는 호시우행(虎視牛行)의 자세로 뚜벅뚜벅 앞으로 전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6차 북한정책포럼 세미나'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문 의장은 "올해는 한반도를 둘러싸고 큰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이 있었으며,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도 열렸다"며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담대한 여정이 시작된 것이며, '평화가 곧 경제'의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한반도의 평화와 한반도의 번영은 동의어"라면서 "평화가 경제를 이끌고 경제가 평화를 굳건하게 만드는 선순환의 시대를 열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아직 시기를 단정할 수는 없지만 비핵화를 통해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이뤄진다면 우선적으로 철도·도로·전력망 등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할 것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청사진도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다만 남북관계는 국제정치의 복잡다단한 역학관계 속에 놓여있다"며 "한반도의 평화는 시간이 걸리는 일인 만큼 용기와 인내, 정성과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