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中정부 "서비스중인 게임도 규제"…韓게임업계 '비상'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차오름 기자 | 2018-12-10 14:24 송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오후(현지시간) 포트모르즈비 스탠리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 News1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오후(현지시간) 포트모르즈비 스탠리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 News1

2년째 한국 신작게임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중국 정부가 이번에는 기존에 서비스 중인 게임들에 대해서도 규제하겠다고 밝혀, 중국에 게임을 수출중인 한국게임사들이 비상에 걸렸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선전부는 최근 온라인게임윤리위원회를 설립하고, 중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20여종의 온라인게임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20여종에 한국산 게임이 포함됐는지의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넥슨과 스마일게이트 등 국내 게임사들은 현재 중국에 수출한 온라인게임으로 연간 2조원에 달하는 로열티를 벌어들이고 있어, 중국 정부가 서비스 금지 명령을 내릴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두 게임사 모두 중국 텐센트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고, 중국 당국은 최근 텐센트가 출시한 모바일게임 신작에 대해 출시금지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규게임이 아니라 이미 서비스 중인 게임에 대해 규제하겠다는 것이어서 우려가 크다"면서 "아직 중국 정부로부터 통보받은 것은 없지만, 이미 여러 차례 중국 정부가 고강도 규제책을 내놓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현지상황을 예의주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일부 외신은 이번 심의가 온라인게임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공산당의 조치로 해석하고 있다. 총싸움이나 폭력적인 액션게임의 경우, 이같은 규제 명분에서 자유롭기 어려운 상황이다.
앞서 중국 정부는 게임산업을 규제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한국게임의 수입을 불허한데 이어, 자국게임사들의 신규게임 출시도 금지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8월에는 신규 온라인게임 총량을 규제하고 미성년자의 게임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셧다운제'까지 도입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다만 일각에선 최근의 고강도 규제가 오히려 중국 게임수출 재개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관측도 내놓고 있다. 

업계의 또다른 관계자는 "미국에선 이번 규제가 게임사 솎아내기를 마무리하고 당국에게 허락받은 게임사 위주로 곧 판호(허가)를 발급하겠다는 의도로 해석하고 있다"면서 "중국 규제는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나 중국에 수출된 던전앤파이터와 크로스파이어는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게임이라, 당국도 함부로 금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는 "중국 정부는 판호를 발급할 때 선정성이나 폭력성, 도박성을 기준으로 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게임 기반의 교육 콘텐츠가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소구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중국의 문화유산이나 쿵푸 등의 전통문화가 결합된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