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2년째 막힌 게임 中수출길…"내년도 어렵다" 우울한 전망

기존 게임대신 교육용 콘텐츠·쿵푸 등 中전통문화 활용해야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8-12-07 07:30 송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오후(현지시간) 포트모르즈비 스탠리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 News1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파푸아뉴기니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오후(현지시간) 포트모르즈비 스탠리 호텔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 News1 

2년째 한국게임의 중국 수출길이 차단된 가운데 내년에도 이같은 상황이 유지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나왔다.

7일 한국게임학회가 발간한 '중국게임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내년 1분기에도 한국게임 수출허가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해당 리포트를 작성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은 "중국 내 게임총량제가 시행되고 있어 설령 판호가 나온다고 하더라고 내자판호(중국 기업 대상)가 우선될 것"이라며 "한국 등 해외 게임에 대한 판호가 쉽게 나오지 않겠지만 발급되더라도 극히 제한된 범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중국에서 게임산업 관할을 공산당 조직내 선전부로 이관된 상태"라며 "게임의 관할이 선전부로 이관됐다는 것은 게임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에 주목하는 것으로 인식된다"고 말했다. 긍정적인 산업 효과보다 게임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효과에 더 주목하는 것이 현재 중국 정부의 입장이라는 것이다.

특히 위 교수는 "한중의 문화적 관계는 현재 사드의 영향을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 정부도 다소 유연해져 한국 정부의 문화 교류 행사에 중국 정부의 공무원이 축사를 하는 수준으로 완화됐지만 한국 게임이 중국 시장을 석권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중국 정부가 경계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위 교수는 중국 수출차단에 대한 한국게임사들의 대책으로 "e스포츠를 통해 우회진출하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텐센트가 LOL 대회 등 e스포츠를 통해 사회적 인식전환에 나서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면서 "선정성과 폭력성이 적은 건전한 게임을 위주로 다양한 e스포츠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향후 중국 정부는 판호를 발급할 때 선정성이나 폭력성, 도박성을 기준으로 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게임 기반의 교육 콘텐츠가 중국 시장에서 상당한 소구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중국의 문화유산이나 쿵푸 등의 전통문화가 결합된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 정부는 박물관 사업에 있어 VR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강력 지원하고 있으나 중국 지방 정부나 기업의 경우 기술적 한계로 곤란을 겪고 있어 한국 게임사나 VR 기업의 진입 기회가 커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